대통령 인수위원회에서 교육에 관한 고민이 많은 모양이다. 사교육도 줄여야 하고, 입시문제, 공교육 문제, 거기에 영어의 보편화를 위한 고민까지…. 하지만 인수위원회의 교육관련 정책들을 들어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구석이 하나도 없다.

왜 그런지에 대해서는 길게 이야기 해봐야 입만 아프고, 다른 내용들은 다 접어두고 팔이 안으로 굽고, 과부 사정은 홀아비가 안다고 장애아동을 키우는 부모이다 보니 수많은 이야기 중에 딱히 눈에 들어오고, 귀에 꽂히는 이야기가 없어 ‘시비라도 한 번 해봐야겠다’는 수틀림이 은근히 작용을 하게 된다.

새 정부 교육정책의 어디에도 장애인의 교육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인수위나 당선자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뭐 다수의 아이들을 위한 정책을 만들다 보니 소수의 아이들에 대해서 소홀했다고 여길 수 있겠지만 교육이라는 것이 모든 아이들에게 돌아가야 할 보편적인 권리에 해당하는 것이니 우리 아이들(장애학생)을 위한 언급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본다.

특수교육에 대한 몰이해에서 비롯된 지금의 교육정책은 말 그대로 팔다리 멀쩡하고 정신 멀쩡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지 모든 학생들을 위한 것은 아니다. 대학을 가는 것도 좋고, 영어로 수업을 하자고 하는 것도 다 좋다.(그렇다고 그렇게 하자는 것은 아니다.) 생각이야 그럴듯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의문을 제시한다면 그것에 귀를 기울일 줄도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마찬가지로 장애학생들에게 당장 무엇이 필요한 것인지 점검을 해보고 ‘교육에서 소외되는 단 한 명의 학생도 나와서는 안 된다’는 선언이라도 해주면 좋으련만 아무리 기다려도 저 입들에서 그 말은 나오기 어려울 듯하다.

선진교육을 들먹이면서 돼 장애학생들을 위한 선진화 시스템은 외면하는가? 중학교를 졸업하면 상급학교에 진학을 못하는 아이들이 넘쳐난다는 사실을 알기는 하는 것인가? 장애가 있다고 대학을 가지 못하고, 직업도 가지지 못하는 현실에 대해서는 눈 감고 모른 척 넘어가려는 것인가? 영어교육을 위해서 5조원의 예산을 들이겠다고 말하면서도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하겠다는 계획은 생각조차 하지 못한 것인지….

사교육비를 줄이겠다고 호언장담을 하면서도 역시 장애학생을 위한 정책은 없다. 일반가정에서 느끼는 부담의 몇 배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장애아를 둔 가정인데 그들의 사교육비는 사교육 축에도 들지 못한단 말인가?

생활이 어려워 아이와 함께 목숨을 끊는 부모가 생기고 장애아동을 키우기 힘들다며 장애아동과 함께 이 사회에서 살아갈 자신이 없다며 가정이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 무엇 하나 해 낼 수 없다는 자괴감에서 스스로 가정과 가족, 아이와 자신의 목숨을 버리는 사람들이 생겨나도 누구하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현실에서 과연 어떤 답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을까.

장애인에게 교육은 삶의 기초가 된다. 사회로 들어가기 위한 전초가 학교이고 그곳에서 크든 작든 배워나가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커가면서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하지 않고 서로를 한 사람의 인격체로 바라보고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장애인교육지원법의 시행령을 만들어가고 있지만 그 내용은 둘째 치고 그것을 어떻게 하겠다는 최소한의 지침은 이야기 할 수 있어야 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에 오늘일까 내일일까 기다려 보는데 특별한 이야기가 나올 조짐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지난 몇 년 동안을 길거리에서 생활한 부모들이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는 교육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절실하게 느끼고 경험한 사람들이다. 그들의 꿈은 너무나도 소박하다. 아이들이 마음껏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그것이 그리도 힘든 일인가?

장애인도 다 같은 사람이고 모든 사람들이 누리고 가지려 하는 것을 똑같이 행하고 취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제대로 된 나라의 모습이다.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그 입으로 소외받고 차별 받으며 생활하는 장애학생들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을 좀 해 봤으면 한다. 정답을 만들지 못하겠거든 언제라도 부모들과 자리를 하면서 무엇이 문제이고 어떤 것이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인지 터놓고 이야기 해 보는 것은 어떤가. 기대가 기대로 사그라지지 않도록 보듬어 주는 넉넉함을 보여주기를 당부한다.

[에이블퀴즈]퀴즈를 풀면 선물과 지식이 팍팍!!

[리플합시다]장애인들은 이명박 대통령당선자에게 이것을 바란다

1963년 서울 생. 지적장애와 간질의 복합장애 1급의 아이 부모. 11살이면서 2살의 정신세계를 가진 녀석과 토닥거리며 살고 있고, 현재 함께 가는 서울장애인부모회에 몸담고 있습니다. 장애라는 것에 대해서 아직도 많이 모르고 있습니다. 장애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지내온 것이 무지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장애라는 것이 일반의 사람들과 다를 것이 없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그런 생각은 아이가 자라 학교에 갈 즈음에 환상이란 것을 알게 돼 지금은 배우며 지내는 중입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