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 두 가지 어려움이 있다. 첫째는 화면의 상태를 소리로 들을 수 있어야 하고,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는 문자를 정확하게 쓸 수 있어야 하는데, 화면에 나타난 키보드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문자를 입력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어느 스마트폰 대리점과 협약하여 해뜰폰이라는 것을 보급한 바 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택배로 보내면 시각장애인들은 사용법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앱 설치가 잘못되어 민원이 빗발쳤다.

그리고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선거에서 개인적으로 대리점에서 금품을 제공받았을 것이라는 오해까지 받게 되었고, 대리점은 시각장애인들의 민원들과 상담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여 문을 닫으면서 앱을 운영하는 서버까지 중지되어 많은 실망을 주었다.

그러자 스마트폰의 사용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품들이 개발되었는데, 블루투스 키보드, 점자 키보드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제품들을 보급하기 위해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에 참여하였으나, 시각장애인들은 제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다양한 제품 중 신청할 제품의 우선순위에서 밀리면서 신청이 매우 저조했다.

최근 다시 해뜰폰과 같이 폴더폰을 이용한 앱을 출시하였는데, 서비스가 KT와 LG 가입자에게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먼저 KT 통신망을 이용한 네스트지사의 마이원을 소개하고자 한다.

마이원 대표는 외국 투자 유치 사업을 하다가 음성 ARS 사업을 하게 되었는데, 음성으로 전화를 걸어주는 서비스가 시각장애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됨을 알게 되면서 시각장애인들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넥스트지가 약 2년간의 기획 및 개발 기간을 거쳐 시각장애인들이 폴더형 스마트폰을 조금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인 “마이원” 앱을 개발하였다. “마이원"은 물리적 키패드가 있는 폴더형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더2”에 최적화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마이원 유틸리티센터에는 현재 시각장애인들이 많이 쓰는 앱인 메모장, MP3 플레이어를 마이원 사용자가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추후 계산기, 알람, 일정관리 앱 등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마이원”은 주요 기능의 메뉴 배열을 자동으로 번호를 매겨 방향키와 실행(엔터)키 만으로도 대부분 기능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스마트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전화, 메시지, 연락처 등의 주요 앱들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메뉴들을 탑/다운 방식의 메뉴 구조로 재편하여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해당 기능을 곧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그리고 복잡한 화면 구조를 가진 앱들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화면상 불필요한 요소들은 건너뛰고 곧바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하였다.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기능들을 여러 단계의 선택과 실행과정을 거치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단축키만 간단히 눌러 실행하도록 하였다. 지정한 단축키 이외에도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도록도 하였다.

“마이원” 앱은 시각장애인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기능에 많은 신경을 써서 만들었다. 공공장소에서 다른 사람들이 사용자의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없도록 화면을 가려주는 화면 커튼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알림 정보를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음성출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공공장소에서 사용자가 이어폰 없이 작은 스피커로 혼자만 음성을 들으면서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여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을 강화하였다.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음성비서를 호출하여 다양한 음성 명령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음성명령 기능을 통해 음성으로 전화 걸기, 음성으로 메시지 보내기, 날씨 정보 확인하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 편집 상태에서는 음성명령 키를 눌러 음성으로 텍스트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추후 다양한 문서 편집을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시각장애인의 좀 더 스마트한 생활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콘텐츠와 “마이원” 전용 유틸리티 앱을 개발하여 제공한다. 실시간 뉴스나 유튜브의 다양한 음악 채널 등을 “마이원”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추후 온라인상의 다양한 정보들을 가공하여 제공한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게 다양한 앱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메모장, 계산기, 음악플레이어 등을 포함한 각종 유틸리티 앱도 제공한다.

“마이원” 사용자들의 안전한 스마트폰 활용을 지원하고자 원격지원 시스템을 통한 고객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사용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마이원” 전용 원격지원 시스템을 내장하여 사용자들이 마음 놓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은 KT 통신망을 이용하여 새로이 개통하여야 한다. 기존 스마트폰에 들어 있는 주소록 등 데이터를 새로 구입한 폰에 담으려면 시각장애인 거주지 주변의 대리점이나 주변 지인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스마트폰은 개통 신청을 하려면 구글의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이원’은 상주 앱으로 기술적으로는 어떤 통신사 이용자나 가능하지만, 기업의 수익모델이 필요하여 KT 통신사만 선택한 것이다.

“마이원” 소프트웨어는 2021년형 갤럭시 폴더2 기종에 맞춤형으로 최적화되어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마이원”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KT 통신사를 통해서 신규 약정이 되어 개통되는 갤럭시 폴더2를 이용하여야 한다. 즉, KT 통신사를 통해 신규가입, 번호이동, 또는 기기변경 등의 절차를 통해 새로운 갤럭시 폴더2 단말기를 개통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24개월 할부로 "마이원"이 탑재된 갤럭시 폴더2를 개통하면 매월 이용자 납부 비용은 단말기 할부금과 통신료를 합쳐 총 2만 4,401원(부가세 포함)이다. 단말기 가격 25만 3000원에 24개월 약정이며, 가입비는 3만 3,000원이다.

이 요금은 KT의 LTE 베이직 요금제이다. 집/이동전화 통화는 무제한이며, 단 영상통화 및 부가통화는 50분이 기본 제공되며, 그 이상 사용 시에는 별도의 요금이 부과된다. 또한 문자는 기본 제공되며, 기본 제공 데이터는 1.4GB이다.

단축키는 숫자와 샵키로 실행되며, 인터넷 역시 사서함 번호처럼 고유 숫자에 이어 삽키를 누르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문자와 음성으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네스트지는 음성 ARS 개발사였기 때문에 그 장점을 살려 인터넷에 연결되면 텍스트를 추출하여 음성으로 이용하기 쉽게 재편집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에이블뉴스를 음성으로 검색하면 주요 뉴스가 방송처럼 음성으로 들려준다. 앞으로 많은 앱들 중에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앱과 사용할 수 없는 앱들을 구분하여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 편리한 앱들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시각장애인용 앱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이다. 네스트지는 이사진과 직원들 다수가 시각장애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시각장애인용 스마트폰 편리성을 갖춘 앱 개발을 정부가 지원하였다면, 개발사는 특정 통신사와 협약을 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고, 개발사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다른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개발했을 것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서인환 칼럼니스트
현재 사단법인 장애인인권센터 회장,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고용안정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다. 칼럼을 통해서는 아·태 장애인, 장애인운동 현장의 소식을 전하고 특히, 정부 복지정책 등 장애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슈에 대해 가감 없는 평가와 생각을 내비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