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보조공학 기기는 흔히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lternative Communication AAG)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김경식

전편에 이어 기능상 분류에 따른 장애인 보조공학기기를 계속 알아보기로 하자.

의사소통 보조공학기기에서 의사소통이란 말(speech)과 언어(language)를 포함하는 동시에 소리의 높낮이, 속도, 억양과 같은 단서들과 몸짓, 표정, 눈 마주침과 같은 비언어적 정보까지 모두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Belson,2003; Beukelman, &Mirenda, 2005)을 말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기구로는 의사소통의 표현을 지원하는 문자와 음성출력이 되거나 가리켜서 표현 가능한 전자 또는 수동 의사소통판과 의사소통 소프트웨어를 들 수 있다.

의사소통의 수용을 지원하는 보조공학기기는 듣기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의 경우 창각 이외의 다른 감각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공학적으로 지원한다. 영상전화기, 골도전화기, 보청기 등이 있다.

앉기자세 보조공학 기구로는 누운자세(lying Position), 앉기자세(Seating Position), 서기자세(Standing Position)를 유지할 수 있는 기기들이 있다. ⓒ김경식

앉기자세 보조공학기기는 일정한 자세를 유지하기 어려운 장애인과 고령자에게 외적 자세지지나 착석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보조공학의 영역이다. 이를 통해 자세의 안정성을 제공하고, 정상적인 감각의 적절한 입력을 제공하여 주변 환경과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착석시스템은 휠체어 등 자세 유지에 필요한 보조공학 기기와 이에 부착되어 있는 외적 자세지지물들을 모두 포함한다.

앉기자세 보조공학 기기의 사용을 통해 정상적인 신체정렬을 유지하며, 신체변형 및 기형 예방과 교정는 물론 욕창을 방지하고 이를 관리해 준다.

또한 호홉능력, 근육, 뼈 등의 폐용성 변화를 예방하는 등 생리적 기능을 개선시켜주며, 골반 및 체간의 안정성 향상으로 일상생활 활동을 위한 자세유지로 신체의 기능을 향상시켜 장애인 및 고령자의 삶의 질을 높인다.

이동 보조공학기기는 이동(Ambulation) 및 트랜스퍼(Transfer)의 문제를 가진 장애인 및 고령자를 위한 보조공학 영역으로, 이동성을 확보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장애인, 노령자 및 상대적 이동약자의 사회참여를 확대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동 보조공학 기기는 대표적으로 수동휠체어(Manual Wheelchair), 전동휠체어(Power Wheelchair), 전동스쿠터(Power Scooter), 보행보조기구(Ambulation Assist Device), 아동/유아용 이동보조기구(Child Mobility Base), 기타 보조기구 등으로 분류 될 수 있다.

장애인의 의, 식, 위생생활 등 생활 모든 영역에서 보조공학기기가 도움을 주고 있다. ⓒ김경식

일상생활 보조공학기기 일상생활은 식생활, 의생활, 건강 및 위생생활을 모두 포함하는 활동으로, 식생활에는 주방기기 사용, 조리 등이 포함되며, 의생활은 의복선택 및 착용, 의복관리 등이 포함된다.

건강 및 위생생활은 신체 청결유지, 화장실 사용, 응급처치 등이 포함된다.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보조공학기기의 예로는 한 손 사용자를 위한 도마와 칼, 식사도구, 단추 끼우기, 점자로 표시된 조미료용기 등이 있으며,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소리를 각자의 공간에 점멸 또는 진동으로 전화하는 신호기를 설치하는 경우까지 실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1.4Kg의 미숙아로 태어나면서 출생 시 의료사고로 심한 뇌병변장애를 운명처럼 가지게 되었다. 부산장애인자립생활대학 1기로 공부했으며, 대구대 재활과학대학원에 출강한 바도 있다. 지금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의 이사로 재직 중이다. 모바일‧가전을 포함한 장애인 접근성, 보조공학 등 관련 기술을 다룰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