솟대문학 통권 88호 표지.ⓒ솟대문학

최근 발간된 장애인문학지 ‘솟대문학’ 통권 88호는 “장애예술인의 정체성 찾기” 란 특집을 마련했다.

최근 들어 장애예술인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지만 그들이 생산해내는 장애인 예술이 제대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장애인을 위한 학문인 장애학에서는 장애인예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연구해서 장애예술인의 정체성을 찾아 장애예술인이 당당하게 활동하며 주류사회에 편입되는 근거를 찾기 위해서라고 그 취지를 밝혔다.

우리나라에 장애학을 소개한 장애학 전문가들을 필진으로 <장애학 함께 읽기> 저자 김도현 씨가 “문화적 장애모델의 생성” (Generating a Cultural model of disability),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원일 교수는 “장애학에서 바라보는 일본의 장애인예술”을 집필했다.

또한 <장애학개론>저자 윤삼호 씨의 “장애 예술의 형성과 그 실제”, 나사렛대학교 재활학과 조성열 교수 “고대 그리스 세계에서의 신체장애 개념”(Constructions of Physical Disability in the Ancient Greek World) 등도 함께 게재됐다.

[댓글열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바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