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온라인 기부사이트 행복주식거래소를 오픈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윤병철)는 나눔의 날 3주년을 맞아 10월 12일 새로운 온라인 기부사이트 ‘행복주식거래소’를 개장했다. '나눔의 날'이란 매월 12일, 일상 속에서 나눔의 의미를 되돌아보고 실천하는 날이다.

행복주식거래소 사이트(www.chest.or.kr)를 접속한 기부자들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의 안타까운 사연이나 사회복지기관·단체의 사업을 선택해서 주식에 투자하듯이 기부할 수 있고, 지원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다.

기부자들은 ‘도와주세요’ 코너에 등록된 개인 사연이나 복지기관의 사업내용을 보고 ‘행복주식’을 투자함으로써 ‘행복주주’가 된다. 행복주식은 주당 5천원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디서든 정기기부, 신용카드, 핸드폰, 계좌이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부할 수 있다. 현금 기부뿐만 아니라 응원 메시지도 남길 수 있다. 지원기간이 끝난 후 자기가 지원했던 사업의 결과를 ‘이렇게 도왔습니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움을 받고자 하는 개인이나 복지기관은 ‘상장 신청하기’ 코너에 사례를 접수할 수 있고, 개인의 경우에는 사실 확인을 위해 사회복지사,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이후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행복나눔위원회’가 신청내용을 심사해 사례를 선정하고 필요한 지원 금액을 결정해 ‘도와주세요’ 코너에 선정 사례를 상장한다. 1~2개월의 상장 기간 동안 기부를 받아 해당사례에 지원하게 된다. 지원 금액이 기간 중에 달성되면 해당 사업 지원은 다른 사업과의 형평성과 공평한 배분을 위해 종료된다.

12일 개장 후 10월 동안 행복주식거래소에서 지원할 사연은 개인사연 4건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3건, 푸르메재단 재활전문병원 건립기금 행복펀드 등 총 8건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윤병철 회장은 “행복주식거래소는 기부자와 지원대상을 직접 연결시켜드리는 새로운 사회투자모델로, 한국형 ‘사회복지 증권거래소’라고 할 수 있다”며 “투명한 지원체계 공개로 신뢰 확보는 물론 온 국민이 사회투자로 행복주주가 되어 나눔의 기쁨을 함께 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