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장애인 접근성을 더욱 강화해 시각장애인이 편리하고 쉽게 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한 2014년형 TV를 선보인다.ⓒ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장애인 접근성을 더욱 강화해 시각장애인이 편리하고 쉽게 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한 2014년형 TV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국내의 경우 기존에는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화면해설신호를 받아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려 주고 대사로 표현되지 않는 부분을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정도로만 TV를 시청할 수 있었다.

이와 달리 이번에 삼성전자가 선보이는 기능은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다양한 방송 정보와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이 기능은 2014년 출시되는 스마트TV에 적용이 되며 음성안내 기능, 화면 확대 기능, 화면 고대비 UI(User Interface) 기능 등이 있다.

음성안내 기능은 방송정보뿐 아니라 스마트 콘텐츠와 TV에 연결된 영상 소스까지 음성으로 안내해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폭넓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TV 시청 중 채널 이동 시 채널 번호와 방송국 이름은 물론, EPG(Electronic Program Guide, 방송안내) 정보까지 음성으로 지원해 시각장애인들이 어떤 채널에서 어떤 방송국의 영상 정보를 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음성안내 기능은 삼성 스마트TV의 스마트허브에서도 지원되어 시각 장애인들도 스마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허브의 ‘On TV’ 패널을 사용할 때 리모콘으로 콘텐츠를 선택하면 프로그램, 방송국, 프로그램 소개, 방영 시간 등을 음성을 통해 알려 주며, 스마트 컨트롤의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해 콘텐츠를 추천받으면 화면 하단에 나온 콘텐츠 리스트를 음성으로 안내해준다.

화면 확대 기능과 화면 고대비 UI 기능은 중증시각장애인을 위해 고안한 기능으로서 화면을 또렷하고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스마트허브에서 콘텐츠를 선택하면 해당 섬 네일(Thumb Nail)과 콘텐츠 이름 크기가 크게 확대되고 글자 역시 흰색이나 노랑색으로 굵게 표시된다.

스마트허브의 패널 배경 색상도 단일 색깔로 바뀌면서 사용자가 선택한 콘텐츠 섬 네일이 도드라지는 효과를 주어 콘텐츠 정보를 더욱 또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접근성 기능 테스트에 참여한 시각장애인 문광만 씨는 “실제로 삼성 스마트TV를 사용해보니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다”며 “앞으로 시각장애인들이 TV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아질 것 같아 기대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