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제가 취업 정보를 검색하던 중에 알았는데 삼성이나 효성itx LG필립스등 대부분 생산직은 뇌병변 장애인들은 지원자격을 주지 않은 듯 하던데요. 대부분 청각장애, 언어장애등으로 비교적 손발이 수월하게 사용 가능한 장애인을 선발하는 것 같건데 말로 기업(생산직)들은 저와 같은 뇌병변 장애인은 선발하지 않은 것인가요?

[답변]=일부 기업체에서 장애인을 생산직으로 채용함에 있어 생산라인 직무 특성상 손발 사용이 원활할 것으로 판단하여 몇몇 장애유형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뇌병변 장애인이라 하여 모든 생산라인 직무를 수행함에 문제가 된다고 볼 수 없으므로 뇌병변 장애인의 지원자격 자체를 제한할 수는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구나 2008년 4월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어,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특정 장애유형에 차별을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현재 대학 3년 재학중인 귀하께서 관심을 가지셨던 직업능력개발센터 훈련과정에 대하여는 유선을 통해 설명드린 바와 같으며 혹시 말씀 드린 내용 외에 더 자세한 상담이 필요하실 경우 전남 함평에 위치한 전남직업능력개발센터(연락처 : 061-320-7000) 또는 홈페이지(www.jnvti.or.kr)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취업이나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공단 광주지사(062-511-1981, 강선희)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광주지사/고용촉진팀>

*이 자료는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www.kepad.or.kr)에 등록된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