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감수성이 있는 장애인당사자이 장애인개발원장에 선임돼야한다고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농아인협회 변승일 회장(가운데)과 장애인문화협회 안중원 회장(맨 좌측) 등. ⓒ에이블뉴스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 인사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이봉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이 장애인단체장들에 의해서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될 위기에 처했다.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로비에서 장애감수성이 있는 장애인당사자가 장애인개발원장으로 선임돼야한다고 촉구하며 이틀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는 농아인협회 변승일 회장은 인사차 방문한 국가인권위원회 최경숙 상임위원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 제소 가능 여부와 절차에 대해 상의했다.

또한 변 회장은 국가인권위 제소를 위해서 이 차관과 영상통화로 통화를 한 기록이 저장되어 있는지 관련기관에 확인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변 회장은 이 차관으로부터 두 차례 전화를 받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권인희 회장과도 통화 내용에 대해서 재차 확인하기도 했다.

변 회장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복지부와 부적절한 관계가 드러난 이용흥 후보가 스스로 사퇴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현재 상황에서 보건복지부가족부측에서는 그럴 생각이 전혀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

변 회장은 "어제 저녁 장애인정책국장 일행이 찾아왔는데, 차관이 전화를 걸어온 것은 압력이 아니라 장애인개발원 문제에 대한 상의차원이었다고 전하고 돌아갔다"고 말했다.

변 회장은 복지부측과의 만남 결과에 대해 "압력이 아니라 상의였다는 것은 복지부의 말바꾸기일 뿐"이라며 "민감한 시기에 전화를 해서 특정인에 대한 지지를 요구하는 것인 압력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변 회장과 권 회장은 장애인개발원측에 자신들이 5명의 후보에 대한 최종 평가서에 서명을 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 유권해석을 의뢰하고, 7명 심사위원 전원의 채점 결과 공개 가능성에 대해서 문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