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명순 의원(한나라당)이 5일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서 질의하고 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등급심사로 인해 절감된 예산을 등급진단비 지원 등에 재투자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나라당 강명순 의원은 5일 보건복지부 2일차 국정감사에서 “현재 장애등급심사가 진행되면서 예산절감 효과가 있지 않느냐. 이 절감된 예산을 장애진단비 무상 지원이나 권익보호에 재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의했다.

이에 진수희 장관은 “현 제도(등급심사)에 따라 예산이 절감된다 하더라도 활동보조서비스를 확대하고, 장애인연금 등 신설제도 도입에 따른 예산이 있기 때문에 (지원하겠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즉답을 피했다.

강 의원은 또 “장애진단에 2~3개월이 소요되는데 이 기간 중에는 활동보조서비스 신청자격도 주어지지 않는다고 한다. 복지부에서는 추후 받을 혜택을 생각하면 당연한 처사라고 답변했는데 이는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강 의원은 “등급심사로 뇌병변 장애인과 정신장애인이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 뇌병변 장애인의 장애학생이 사용하는 자세유지 의자와 같은 보조기구를 지원하고 정신장애인의 경우 정신장애인을 시설입소자로 규정해 일반수급에서 시설수급으로 전환하는 조치를 재고할 필요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진 장관은 “말씀해주신 것들에 대해 (장애인서비스개편)기획단을 통해서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가 종합성을 가지는지, 다른 제도와 형평성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