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이 23일 신상발언을 통해 국회내 장애인 편의시설이 부실하다고 밝혀 동료의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국회영상회의록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진출한 곽정숙 의원이 장애인을 고려하지 않은 국회내 편의시설 문제를 국회의장과 동료 의원들에게 제대로 알리고, 개선도 약속받았다.

곽 의원은 23일 오후 제276회 임시국회 제9차 본회의 긴급현안질의 자리에서 신상발언을 신청해 단상에 올라 척추장애를 갖고 있어 키가 작은, 특히 앉았을 때 30~40cm 정도 차이가 나는 자신의 장애에 대해 설명하며 본회의장 좌석 등이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장애인에게 필요한 좌석의 편의시설, 물리적인 환경 개선은 국회의장이 책임을 갖고 당연히 해야할 것"이라며 "사전에 국회의장 앞으로 개선 요구사항을 올렸는데, 개선이 되지 않아 재요청을 올렸고 그래도 되지 않아서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말했다.

곽 의원은 "정론관 브리핑룸의 단상이 아주 높아서 저 같이 키가 작은 사람은 발언할 수 어렵게 되어 있다. 국회내 시설들이 일반인의 사이즈에 맞춰서 모든 것이 획일적으로 되어 있다"고 꼬집었다.

곽 의원은 "이곳(본회의장)의 단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면서 "제 탁자도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었으면 좋을텐데…. 이런 것들은 조그만 마음과 물질을 투자하면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곽 의원은 "장애인 의원으로 보내놓았더니 제 앞가림도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500만, 그리고 더 나아가 모든 국민의 삶의 질을 올릴 수 있겠는가 절망하지 않도록 장애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들이 희망하고 기대할 수 있도록 힘을 주었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4분여에 걸친 곽 의원의 발언이 끝나자 동료의원들은 일제히 "잘했다"면서 호응했고, 김형오 국회의장은 "곽정숙 의원이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가장 빠른 시일내에 가장 불편하지 않은 시설로 되도록 수정 보수하도록 바로 지시를 내리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