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20여개 시민단체가 13일 경기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적장애인거주시설 학대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20여개 시민단체가 13일 경기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적장애인거주시설 학대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A지적장애인거주시설에서 장애인 학대의 다수 혐의가 발견 되어 5명을 입건, 수사 중이다.

혐의를 살펴보면 각종 공사 업무에 장애인들을 강제 동원했고, 장애인 수당이나 급여 중 일부를 착복하는 등 보호 시설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일들이 벌어졌다. 게다가 지적 여성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성폭행 혐의도 있다.

한 여성 장애인이 지난 2월 분리 조치된 뒤 시설 직원 A씨로부터 10년 가까이 수차례 성폭행 당했다고 진술했으며, 현재 심리 치료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상황이 이러한데도 시설은 모든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으며, 직원에 대한 처분도 없다”면서 “2014년 각종 횡령 등 인권침해 사건에 이어 또다시 문제가 번번히 일어나는 것에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장애인이라는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수법의 학대 및 편취를 취하고, 인권을 유린한 이번 사건은 보호라는 명분으로 그동안 장애인을 수익의 대상으로 만 여겼던 장애인 거주시설의 오래된 관행에서 비롯된 반인권범죄”라며 “해당 시설 뿐 아니라 광주시의 모든 장애인 거주시설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비리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