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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작성법


보조자료의 구성

1) 헤드라인(제목과 부제)
2) 게재 희망 일자(엠바고 여부 표시), 수신처 및 수신자
3) 본문(리드 포함)
4) 자료 발송처 및 발송자, 문의 전화번호 및 담당자
5) 기사 자료에 대한 검증 자료 첨부(Text파일)
6) 회사 로고(logo), 사진 자료 첨부

 

보도자료 작성 요령

1) 헤드라인(제목과 부제)의 역할과 작성 요령
- 기자의 기사 선택은 헤드라인을 얼마나 잘 달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헤드라인은 전체 기사의 내용을 명쾌하게 나타내고 눈길을 끌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합니다.
- 헤드라인은 10자 내외의 길이로 핵심적인 단어를 사용합니다.
- 헤드라인이 그대로 기사 제목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포탈사이트 등에 기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유사한 내용의 기사 헤드라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제는 현재형으로 작성합니다.

2) 리드(요약) 작성 요령
- 리드(lead)란 기사작성에서 맨 처음 시작되는 부분입니다.
  요약문이라고 하는 리드는 전체 기사의 핵심내용을 간결하게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 육하원칙(5W1H)의 원칙에 따라50음절 이내의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으로 작성합니다.
- 독자(기자)의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도록 작성합니다.
-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일상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 한자어, 약어, 전문 용어, 그리고 복잡한 문장은 최대한 사용을 피합니다.

3) 본문의 역할 및 작성 요령
- 리드에 이어져 전체 내용을 다루는 부분입니다.
- 문장은 3-4문장의 단문 형태로 간결하게 하고 1문장은 50자 이내가 적당합니다.
- 기사 말미에 관련 전문가의 코멘트를 첨가하는 것이 기사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 사실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기술하고, 개인적인 해석이나 느낌은 배제합니다.
- 제품 기사는 기술적인 특징과 함께 소비자에게 돌아갈 이익을 강조합니다.


보도자료 예시
보도자료 예시기사회된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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