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제23회 전국장애인체전 폐막식에서 심대평 충남지사로부터 대회기를 넘겨받은 전북도 한계수 행정부지사가 대회기를 힘차게 흔들고 있다. <에이블뉴스>

내년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개최지 전북도의 재정자립도, 기반시설을 고려하지 않은 국비지원 방침으로 전국장애인체전 준비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도는 17개 종목 선수·임원 2000여명이 대거 참가할 것으로 예상, 복지부에 19억원의 예산을 요청했지만 6억2000만원을 삭감한 12억8600만원을 기획예산처에 요구했다. 그러나 기획예산처는 형평성을 고려 역대 개최지에 지원한 9억6000만원 지원의견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도가 내년 요구할 예정인 행정부 특별교부세 12억원도 지난 대회 개최 시·도에 지원된 10억원에 머물 공산이 크다.

이러한 정부지원 예산에 대해 도는 장애인체전을 전 개최도시인 부산·인천광역시, 충청남도와 비교했을 때 재정·시설면에서 전반적으로 열악해 많은 예산이 필요한데 정부지원이 같다면 준비에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5월 제23회 전국장애인체전을 개최한 충청남도의 경우 주 경기장으로 사용한 천안종합운동장은 장애인편의시설과 경기진행 및 상황실, 선수대기실을 비롯한 용도실이 잘 갖춰져 있었다. 여기에 민간·공공단체의 숙박시설이 많고 장애인들이 이용하기에 양호한 시설이 많아 숙박시설 마련에 많은 비용과 큰 어려움이 없었다.

이에 반해 전북도는 주 경기장으로 쓰여질 전주공설운동장은 80년대 증축된 시설로 노후화 및 장애인편의시설이 매우 열악하다. 또한 선수대기실 등 용도실을 각 사회단체 및 체육단체들이 사용하고 있고 새로 설치하려 해도 공간이 부족, 50실의 임시건물을 설치해 운영해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전북도내에는 공무원·농민교육원 등 5개소의 공공단체 및 기업체연수원, 유스호스텔 2개 등이 있지만 숙박시설로 사용할 경우 화장실, 경사로 등의 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하고 2000여명의 임원·선수들이 숙소로 쓰기에는 숙박시설이 부족해 일반여관까지 숙박시설로 활용해야할 형편이다.

숙박시설에 대해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 이홍재 과장은 “지난달 23일부터 25일까지 17개 종목이 열리는 전북도내 경기장, 숙박시설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며 “경기장은 편의시설만 보완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숙박시설은 전북 운수연수원, 공무원·농민교육원, 김제 청소년 수련관, 삼성생명연수원만이 경사로 침대 등의 편의시설을 보완하면 쓸 수 있는 정도로 800여명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전북도는 장애인들이 불편하지 않게 경기를 치르고 피로를 풀려면 17개 종목이 개최되는 경기장, 숙박시설 등의 보수가 불가피해 지난 대회개최지 충남도 보다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당초 전북도가 요구한 31억원의 국비가 행정자치부 특별교부세 10억, 복지부 9억6000만원 등 총 19억6000만원만 지원될 가능성이 높아 11억4000만원을 추가로 조성해야 하는 부담을 갖는다.

재정자립도가 18%에 불과하고 올해 전국체전을 위해 도비 75억원을 투자한 상태에서 전북도가 예상하고 있는 지방비 13억원에 국비지원 부족부분 11억4000만원을 추가 조성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업체·민간단체의 후원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도 관계자는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보건복지부가 기획예산처에 요구한 12억8600만원이라도 꼭 지원돼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도 김전섭 사회복지과장은 “도가 재정자립도, 시설 등이 역대 지방 개최 시·도보다 비약하다”며 “복지부가 기획예산처에 요구한 12억8600만원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회 준비를 위해 부족한 예산은 도비로 확보하고 절약해 대회에 차질을 주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