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제3회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 포스터.ⓒ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통합놀이터만들기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가 주관하는 ‘2021 제3회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이 오는 10월 4일부터 12일까지 공모작을 모집한다.

통합놀이터는 장애 어린이와 비장애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어린이가 자유롭고 동등하게 어울려 소통하면서 놀 권리를 실현해가는 공간으로, 장애 및 영유아, 비장애 경계 없이 누구나 물리적 제약을 느끼지 않고 차별과 편견 없이 놀 수 있는 곳이다.

유니버설디자인과 통합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은, 지난 2018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로 3회를 맞이한다. 올해는 ㈜아트니어링, 씨엘조경설계사무소, ㈜인터조경기술사사무소, ㈜조경그룹이작, 조경작업소 울 등 관련 기업들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공모전은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하고 통합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통합놀이터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허물어 모든 어린이의 꿈을 펼치는 놀이공간 디자인이다.

참가 자격은 전공에 관계없이 대학(원)생 및 휴학생으로 공모 기간 현재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중 또는 휴학중이면서 관련 업체 및 기관 등에 채용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다만, 학생 인턴 등은 응모 가능하다.

통합놀이터 디자인 대상지는 서울시 양천구에 소재한 아동어린이공원으로, 향후 리모델링시에 금번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의 아이디어가 반영될 수 있다.

공모요강과 함께 제공된 사이트 현황자료를 활용해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함께 어울려 놀 수 있도록 통합놀이터를 디자인하면 된다. 작품의 형태는 스케치, 투시도, 모형사진, 색채표현 등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출품 형태는 A1 사이즈의 JPG나 PDF 형태의 전자파일이다.

공모 접수는 10월 4일부터 12일까지이며, 이메일(inc.nori@gmail.com)로만 접수받는다. 1차 심사와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결과는 10월 27일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작에 대해 11월 중 시상식 및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시상내역은 최우수상 1팀 상금 200만원과 상장, 우수상 2팀 각 상금 100만원과 상장, 가작 5팀 각 상금 50만원과 상장, 입선에는 상장이 주어지며, 자세한 내용은 공모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통합놀이터만들기네트워크는 공모전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2021 통합놀이터의 이해’ 온라인특강을 연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 또는 통합놀이터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누구나 사전신청 후 온라인으로 강좌를 들을 수 있다.

특강은 ▲이달 21일 어린이의 놀 권리와 통합놀이터(배융호 책임연구위원/한국환경건축연구원), 장애와 통합, 모두를 위한 디자인(소준영 교수/부천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28일 통합놀이터 공간의 기본구상(김남진 사무국장/(사)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 통합놀이터 조성사례와 기본 가이드라인(김연금소장/조경작업소울)으로 진행된다.

온라인특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신청을 통해 미리 ZOOM 링크를 받아야 한다.

통합놀이터 디자인 공모전에 출품자는 공모요강을 반드시 확인하고 기준에 맞게 작품을 출품해야 하며, 접수 및 문의는 이메일로만 가능하다.

<문의> 공모전 홈페이지 www.accessrights.or.kr, 문의 이메일 naea.knj@gmail.com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