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지식짱
지식홈> 건강, 의료
턱 수술을 받았는데, 의료비 지원 가능한지?
조회수 : 4237 | 2008-09-22 오후 1:33:00
 

※ 질문 : 장애 문의 드립니다. 제주도에서 사고가 나서 4월 28일날 대구에서 골절 수술을 받았습니다. 왼쪽 턱 및 아래 턱 수술을 받았습니다. 외상으로는 입술 및 아래턱 째짐으로 인해 봉합하였습니다. 또한 이빨이 많이 부러졌습니다. 신경치료도 받고 있고, 임플란트도 해야되고 보철도 해야된다네요.

제가 문의 드리고 싶은 점은, 저와 같이 골절 수술로 인해 장애 판정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지금 현재 뼈를 이은 보형물을 빼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수술하고 의사 선생님 지시대로 재활연습도 많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말할때 입술이 오른쪽으로 움직여지고, 오른쪽으로 아래 이빨을 움직였을 때 왼쪽보다 이동이 잘 안됩니다.

또한 입 벌어짐 정도가 정상인 보다 3,4cm 적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네요. 왼쪽 턱 골절 수술을 위해 목 부분 째진 부위가 잘 댕겨지지 않습니다. 멍울이 생겼다고 해야되나요. 아무래도 수술을 하였으므로. 아래턱 부분도 말할때 뭔가 땡기면서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아래턱은 입술 안쪽을 째서 수술하였습니다.)

지금은 뼈가 다 굳어져서 여기서 더 개선은 어렵다고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시던데...추가하여, 직장을 다니지 않는 상태에서(제가 4월 10일에 퇴사하였습니다.) 사고가 나서 보험료 의료비 특별 공제가 안된다고 국세청에서 말하네요. 그러면 제가 거의 천만원 가까이 비용이 드는데 어떻게 감면되는 방법은 없는지요? 지금이라도 직장을 다녀야 되는 걸까요?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답변 :


님은 턱을 다쳐 수술을 하셨군요. 장애는 원인에 상관없이 장애인복지법 장애등급기준에 명시되어 있어야 가능합니다.

현재 15가지 유형이 정해져 있는데 안타깝게도 턱이나 보철관련은 장애등급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4월 10일에 퇴사를 하고 4월 28일에 사고가 났으니 직장보험은 해지가 되고 지역보험은 가입전이겠군요. 건강보험은 매달 1일부터 말일까지 월단위입니다. 4월10일에 퇴사를 했고 4월 28일에 사고가 났으므로 4월 30일까지는 직장보험 적용이 됩니다.

5월1일부터는 지역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는데 의료비에 대해서는 건강보험공단으로 문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출처 : 하사가장애인상담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