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포스트
목록
당뇨병 의료비지원
카테고리 : ♣복지뉴스/이슈 | 조회수 : 20212015-01-12 오전 11:55:00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생활습관 변화 등으로 만성질환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이러한 만성질환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합병증 등으로 인한 의료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기는 하지만그 중 고혈압이나 당뇨는 1차 의료기관을 통해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받으면 입원이나 합병증 발생 등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고혈압(I10 본태성 고혈압)과 당뇨(E11 인슐린-비의존 당뇨병두 질환에 대해 외래진료를 주로 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에서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2012년 4월 1일부터 만성질환관리제를 시행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만성질환관리제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희망하는 의원급 의료기관(참여의료기관) 내원하여 지속적 관리의사를 전달하고 자격을 부여받으시면 되며자격부여를 받은 경우 다음 진료부터 고혈압(I10) 및 당뇨(E11) 진료시 진찰료 본인부담률을 30%에서 20%로 경감혜택(방문당 약920원 경감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관리제'참여 대상자의 경우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지원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건강지원서비스 대상자의 경우 1:1 맞춤형 건강 상담과 건강 책자 제공자가 측정기 대여질환교육합병증 검사 시기 알림 및 건강정보 제공(SMS) 등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참고로보건복지부에서는 진단과 치료가 어렵고 지속적인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한 희귀난치성질환자6개월 이상 꾸준한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자와 18세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차상위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해당 가구 및 부양의무자에 대한 조사결과 해당사업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건강보험에서 정한 본인부담금을 경감해드리고 있습니다.


답변내용에 대한 추가 문의사항이나 기타 보건복지정책에 관해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실 때 보건복지콜센터(국번없이 129)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감사합니다.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