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우미
목록
중이염의 예방법과 중이염에 좋은 음식
카테고리 : 건강도우미 | 조회수 : 962020-11-10 오후 8:50:00

중이염의 예방법과 중이염에 좋은 음식

 

 

★ 중이염의 예방법 ★


1. 대부분은 감기가 원인이기 때문에 감기예방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2. 감기가 들면 조기에 상기도의 염증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비염, 부비동염(축농증), 편도염, 아데노이드 질환이 있으면 조기에 치료한다. 

4. 코를 풀 때는 너무 세게 풀지 않도록 한다. 

5. 만성적으로 고막에 천공이 있는 경우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6. 수차례 반복되며 1개월 이상 귀에서 고름이 지속되는 아이는 면역력이 약한 것이 원이 될 수 있으므로 검사가 필요하다. 

7. 아기의 경우 수유시 바닥에 누워 먹이지 않고 앉아서 비스듬히 먹인다. 



★ 중이염에 좋은 음식들 ★

소염작용이 있는 식품을 먹인다. 

1. 우엉씨탕즙 

우엉은 고름을 빨리 내보내주고 열을 내리게 하는 작용이 있어 예부터 중이염의 민간치료제로 사용되어 왔다. 우엉의 씨는 한의원이나 약재상에서는 ‘우방자’라고 한다. 씨는 구입해 불에 은근히 달여 하루에 3회씩 공복에 마시도록 한다. 

2. 검은콩 

검은콩에는 몸의 저항력을 높여 주는 작용이 있어 중이염에 자주 걸리는 체질을 가진 사람이나 만성중이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에게 특히 권할 만 하다. 외이염이나 중이염의 증세로 청력이 떨어졌을 때는 검은콩을 부드럽게 삶아서 먹으면 효과를 본다. 적당량의 검은콩에 물을 부어 하룻밤정도 불렸다가 콩이 부드러워지면 삶아서 그대로 먹는다. 너무 싱거울 때는 죽염이나 천연소금으로 약간 간을 해도 좋다. 

3. 산수유 

산수유는 산수유나무의 열매로 한방에서는 ‘석조’라고 불리고 있다. 이 열매를 씨만 빼내고 달여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어 중이염이 만성화 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3회씩 공복에 마신다.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