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포스트
목록
오십견에 대한 궁금증 6가지
카테고리 : 건강상식 | 조회수 : 4202019-04-13 오전 9:48:00
오십견에 대한 궁금증 6가지

 

 

 

50대 즈음에 어깨 통증이 느껴지면 '오십견인가?'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그만큼 오십견은 이미 많이 알려진 질환이지요. 오십견에 대한 궁금증도 많은데요. 그럼 오늘 오십견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1. '오십견' 실제 연령별 진료 현황에서도 5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데요. 그 이유가 뭔가요?

'오십견'이라는 용어는 의학적인 용어가 아닙니다. 예전에 50대쯤 어깨가 아픈 것을 통틀어서 '오십견'이라고 칭하였습니다. 의학적인 용어로는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동결견'이라고 부릅니다. 어깨를 많이 사용하다 보면 퇴행성으로 힘줄이 상하면서 염증이 발생해 관절이 굳을 수 있고, 특히 폐경 후 여성에서 호르몬의 변화로 어깨의 운동범위가 줄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십견은 별다른 외상 없이도 일어나며 노화 외에는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볼 때, 퇴행성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2. 어깨 통증 때문에 만세 자세를 취하지 못하는데 이럴 때 오십견을 의심할 수 있나요?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을 알려주세요.

오십견이 왔을 때 만세 자세가 안되는 등 운동범위가 굳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어깨 운동범위가 줄고 통증이 있으며, 특히 잠을 잘 때 통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또한 누워있는 자세에서 어깨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통증이 길게는 수개월에 걸쳐 지속되고, 심하면 옆에서 팔을 들어줘도 팔이 잘 올라가지 않습니다.






3. 오십견 치료법이 다 다르던데, 증상에 따라 달라지는 건가요?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또 치료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스트레칭, 도수치료 등의 물리치료와 통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진통제, 초음파를 이용한 온열치료, 어깨 부위 주사치료, 수술 등 치료법은 다양합니다. 관절이 굳는 원인의 대부분 힘줄이 상하면서 생긴 염증 때문에 관절막이 딱딱해진 경우가 많습니다. 힘줄이 상한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법과 치료 기간을 파악하기 위해선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힘 줄이 멀쩡한 경우로 가정했을 때 주사 약물 재활치료를 3개월에 걸쳐서 하면 대부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4. 오십견 진단을 받으면 반드시 재활운동을 해야 하나요? 재활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오십견은 관절운동범위를 회복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기 때문에 재활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을 때 무리해서 재활운동을 하면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어깨가 굳고 통증이 있다고 해서 섣불리 오십견으로 자가 진단해 어깨 운동을 시작할 경우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어깨 통증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으로 확진되면 주사 치료, 체외충격파 등과 함께 재활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오십견과 목 디스크의 증상이 비슷하다고 하는데,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오십견은 어깨 부위 통증과 어깨 운동 범위 감소가 가장 큰 특징입니다. 통증은 급성을 나타나는 경우가 거의 없고, 대부분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목 디스크는 만세가 안되는 등 어깨 운동범위가 줄지 않는 것에서 오십견과 큰 차이를 보입니다. 또한 통증이 어깨에만 국한되지 않고 못 뒷부분까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목 디스크와 어깨 문제를 동시에 갖고 계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깨와 목을 같이 치료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6. 오십견이 의심되거나 오십견이라는 진단을 받았을 때 주의할 점과 당부할 점이 있나요?

어깨에 통증이 생겼다고 오십견인 것 같다고 자가 진단하지 마시고, 전문의를 찾아 오십견이 맞는지, 오십견이라면 힘줄 파열이 있는 것인지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있을 때 무리해서 운동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통증이 좋아졌다고 그냥 방치했는데 힘줄 파열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때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