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노하우
목록
생활 속 세균 제거하는법
카테고리 : 나만의 노하우 | 조회수 : 1132020-11-09 오후 11:31:00

생활 속 세균 제거하는법

 

 

 

1 행주와 수세미 

행주나 수세미를 사용한 후에는 매번 소독하고 말려야 한다. 주방세제를 이용해 깨끗이 세탁한 다음 젖은 채로 전자레인지나 식기세척기에 넣어 2분간 돌리면 간단하게 살균할 수 있다. 살균 후에는 물기가 없어지도록 햇빛에 바짝 말린다. 행주나 수세미는 2주에 한 번씩 새것으로 교체하고, 환절기에는 세균 번식이 심해지므로 행주 대신 재생 용지로 만든 종이타월을 사용한다. 


2 개수대 

설거지가 끝난 뒤 찌꺼기 거름망과 개수대는 중성세제로 닦는다. 그런 다음 수세미에 달걀 껍데기를 올려 개수대를 비벼 닦고 뜨거운 물을 붓는다. 찌든 때일 경우에는 식초 2큰술에 물을 약간 섞어 배수구에 부으면 악취까지 사라진다. 수도꼭지 손잡이도 깨끗이 씻어야 하는데, 특히 독감이 유행하거나 집에 아픈 사람이 있다면 매일 닦는다. 


3 주방바닥 

음식물이 튀어 더러워지기 쉬운 주방바닥은 조리 후나 설거지 후 마른걸레로 바로 닦는다. 일주일에 한 번씩은 바닥을 살균 소독하는데, 베이킹소다 1큰술을 푼 물에 걸레를 적셔 닦은 후 마른걸레로 물기를 제거한다. 


4 가스레인지 

요리하면서 기름이나 음식물이 튀어 가스레인지가 얼룩지면 바로 닦는다. 가스레인지의 묵은 때는 김빠진 소주를 행주에 묻혀 닦으면 깨끗이 지워지고 새것처럼 윤이 난다. 물에 주방세제를 풀어 분무기에 넣고 묵은 때가 있는 부위에 뿌려 불린 다음 칫솔로 문질러도 때가 쉽게 빠진다. 


5 도마 

도마는 육류용과 과일·야채용을 따로 사용한다. 사용한 도마는 식기세척기에 넣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씻는데, 굵은소금이나 레몬으로 문질러 씻은 뒤 햇빛에 1시간 정도 말리면 살균된다. 육류용 도마는 사용 후 중성세제로 닦고 표백제를 뿌려 씻으면 살균과 냄새제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표백제를 풀어 도마를 담가두는 것도 살균에 효과적이다. 


6 냉장고 

냉장고 안에 엎질러진 것이 있으면 바로 닦아내고, 2주에 한 번 정도 전원을 끄고 청소한다. 젖은 행주로 냉장고 안을 닦은 다음 주방용 살균소독제 섞은 물을 묻혀 다시 한 번 닦은 후 마른행주로 물기를 제거한다. 냉장고 문의 고무패킹도 소독용 에탄올이나 알코올을 묻힌 면봉으로 틈새까지 깨끗하게 닦는다.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