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대기
목록
복부 팽만 일으키는 원인질환 7가지
카테고리 : 끄적대기 | 조회수 : 932020-11-04 오후 6:47:00

복부 팽만 일으키는 원인질환 7가지

 

"배가 빵빵하다"는 말로 표현되는 복부 팽만은 포만감과 복통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납니다. 흔히 소화불랴으로 인해 가스가 찬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이외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원인을 정확히 알고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1. 위장관 기능 이상
소화불량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는 환자 중에서 식사 후 지나친 포만감, 소화 불량의 느낌을 복부 팽만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식사 후에 증상이 심해지고 일시적인 복부 팽만은 위장관 기능 이상인 경우가 많다. 



2. 임신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임신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다. 임신 가능성이 이싿면 즉시 임신 반응 검사를 해야 한다. 임신 초기에는 구토, 구역, 소화불량 등이 동반되어 단순한 위장관 기능 장애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3. 비만
복부에 지방이 과다 축적된, 즉 살이 찐 것을 복부 팽만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과식과 운동 부족이 원인이 된다.



4. 쿠싱 증후군
관절이나 피부병 약으로 남용되는 스테로이드제를 과다 복용하면, 팔다리는 가늘어지고 배만 나오는 쿠싱 증후군이 생기기도 한다.



5. 만성 변비
만성적인 변비로 고생하는 노인이나 마른 환자에서 좌우측 하복부 쪽으로 단단한 대변이 만져질 수 있으며, 이 떄문에 배가 빵빵해지기도 한다.



6. 복수
여러 가지 질환 때문에 복강 내에 물이 차면 배가 불러온다. 간 질환의 복수는 소변이 적게 나오고 황달이 생기는 증상으로 구별이 되며, 심장이 좋지 않은 경우의 복수는 호흡곤란이 주요 증상이다. 신장 기능의 이상인 경우는 다리와 얼굴이 더 붓는 경향이 있다.



7. 장 폐색
장의 종괴나 복부 수술의 후유증으로 장 폐색이 발생하면 배가 불러온다. 이때는 '쪼르륵' 하는 소리가 간헐적으로 나고 복통과 구토가 발생한다. 잘 폐색이 의심될 때는 응급 상황이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댓글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