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블로그
대한독립을 약속 받을 윤봉길의 홍커우공원의 의거
카테고리 : 역사에서 배운디 | 조회수 : 3882021-08-14 오후 5:23:00

대한독립을 약속 받을 윤봉길의 홍커우공원의 의거

 

강민호

 

19431122일에서 26일까지 이집트 카이로에서는 미국의 우즈벤트, 영국의 처칠. 중국의 장제즈는 모여서 3자 정상회담을 했다. 정상회담의 주제는 일본의 패망시키고 식민지이었던 국가들의 독립문제와 전후처리에 대한 문제들이었다.

 

세 정상들은 빠른 시일 안내 일본에게 항복받고 만주 및 요서와 요동, 산동반도를 중국영토로 귀속시키고, 1914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이후에 일본에게 귀속되었던 국가들을 독립시키는데 합의했다. 그러나 1910년에 일본에게 귀속되었던 우리나라는 독립시켜주어야 하는 국가가 아니었다.

 

그러나 카이로회담 막판에 중국의 장제즈가 우리나라의 독립을 강력하게 주장했다. 장제즈는 조선인들은 오래 동안 일본의 노예 상태로 지배받으면서 가열하게 독립운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우리 연합국이 이 조선국의 독립도 도와주아야한다고 주장 했던 것이다.

 

이런 주장을 미국의 우즈벤트가 받아드려서 조선을 일정기간 동안 연합국의 통치에 두었다가 적절한시기에 독립시킨다는 특별조약문도 채택했다. 이러한 내용이 테레한회담, 알타회담, 포스모스회담에서 제 확정을 되고, 1945. 86일과 9일에 일본에 원자폭탄이 투하되고 소련도 일본에게 선전포고를 하면서 만주지역으로 쳐들어오자 더 이상 견디지 못한 일본이 무조건 항복하면서 우리나라가 독립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영훈씨 같은 신(新)사대주의자들의 이승만대통령이 우주벤트를 만나서 우리나라의 독립을 약속 받았다는 주장하고 있지만 아직 그에 관련한 증거자료가 전무(全無)한다장제즈가 우리나라의 독립을 강려하게 주장했던 이유는 김구, 김원봉, 조소앙 등 당시 대한민국입시정부의 5인 지도자들의 압력도 있었지만, 1932429일 윤봉길의사의 홍커우공원 의거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윤봉길의사의 의거는 일왕 히로이도의 생일 축하와 함께 일본의 상하이사변 승리를 축하를 기념하는 축하연이 상하이 홍커우공원에서 열렸다. 이때 윤봉길의사는 도시락폭탄과 물통폭탄을 투척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서 해병대장 시라카와, 육군대장 노무라 등 7명의 일본군 장교와 수십명의 일본군 병사들이 사망과 부상을 당했다.

 

장제즈는 윤봉길의사의 의거를 30만 중국군대도 못한 일을 한 사람의 조선인이 했다고 하면서 극찬했다. 그리고 김구를 찾아가서 조선의 독립을 도와줄 태니 함께 항일전쟁을 한자고 제안했고 김구를 받아드렸다.

 

실제로 1938년 조선의용군창설과 1940년 대한광복군창설에 장제즈가 많은 지원했다. 대한광복군은 1943년부터는 연합군에 일원으로 남아시아 전선에서 활약했다.

 

1945년 일본의 패망이 가까워지자 김구는 대한광복군의 국내진격작전을 준비했다. 그러나 연합군의 2번의 원자폭탄 폭격  맞은 일본이 일찍 항복했기 때문에 대한광복군의 국내진격작전을 실행하지 못했다.

 

그 때문에 우리나라의 독립이 연합국의 승리로 주어진 독립이라는 주장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연합국이 우리나라의 독립을 약속한 이유가 윤봉길의사의 홍커우공원의 의거란 점을 생각하면 신() 사대주의자들의 거짓 주장이란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