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장애인과 비장애인 댄서들이 함께 공연하는 ‘Dancing Wheels Company’ 공연 모습.(기사와 무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호주 정부는 장애인들의 문화예술 종사를 진작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다.

호주의 문화예술분야 장애인 고용 정책은 무엇이 있을까? 최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세계장애동향에 게재된 ‘호주의 문화예술분야 장애인 고용 정책’의 리더쉽 고양과 보조금 지원 등 고용 정책 및 과제를 소개한다.

호주, 문화예술산업 육성 필요성 적극적 인정

호주의 통계청과 호주뉴질랜드 표준산업분류는 극장·박물관, 자연유산, 도서관, 문학·인쇄 미디어, 공연, 디자인, 방송·필름·디지털 미디어, 음악 작곡, 미술·공작, 패션, 문화상품 제조 및 판매, 지원 활동 등 열두 가지 영역을 문화예술 영역으로 포함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문화예술분야가 호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아주 크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문화예술산업이 산업 전반에 미칠 파장 효과를 고려해 호주 정부는 문화예술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 분야는 장애인들이 직업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영역이다. 문화예술 분야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기초로 하는 산업 분야이며, 장애인들의 고유한 관점과 생애 경험은 기존의 미학을 확장하고 새로운 미학을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문화예술 분야는 장애로 인한 기능의 손상이 큰 제약이 되지 않을 수 있는 다양한 세부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최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통한 예술활동의 확장 등 사회환경의 변화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장애인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호주의 분야별 문화예술 종사 장애인.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호주의 기본적 장애예술인 고용 이념 ‘형평’

호주 정부는 장애인들의 문화예술 종사를 진작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해 오고 있다.

가장 포괄적인 정책으로서는 ‘형평을 위해(Towards Equity: A research overview of diversity in Australia’s arts and cultural sector)’가 있다.

이 정책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다양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장애인은 호주 원주민, 이민자, 성소수자 등의 8개 인구 집단의 하나로서 문화예술 분야에서 더 많은 종사를 지원할 인구집단에 명시돼 있다.

호주예술위원회 고용 정책, 리더쉽 고양과 보조금 지원

장애인 문화예술 종사를 촉진하는 역할은 호주예술위원회(Australia Council for Arts)가 담당하고 있다. 호주예술위원회가 추진해온 정책은 ‘경로 만들기’ 보고서에 제시돼 있다.

주요 정책은 리더쉽 고양과 보조금 지원이다. 리더쉽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분야에서 장애인 리더들의 수를 증가시키고 이들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리더로서의 능력을 형성·고양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 장애인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은 2014년부터 시행돼 오고 있다. 호주의 문화예술 분야 장애인은 프로젝트 수행, 기술 향상, 문화예술 실천, 네트워킹 목적으로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신청자는 2년에 걸쳐 3만 호주달러, 약 3,00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장애인 문화예술 인식 개선·작품 소유권 문제’ 과제

다만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호주의 장애인 문화예술 분야는 극복해야 할 과제가 남아있다.

먼저 문화예술 소비자들의 인식과 관련된다. 비장애인들 중에는 장애인들의 문화예술 활동과 수준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청중들이 있다.

호주 정부는 장애인 문화예술에 대한 인식 개선과 문화예술 소비자 계몽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단기간에 인식와 태도가 변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장애인 문화예술인들은 예술의 형태를 변형하고 새로운 문화예술 소비자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장애인 문화예술 종사를 활성화하기 위한 또 다른 이슈로 ‘소유권’이 부상해 있다. 

장애인, 특히 지적장애와 자폐 등 발달장애인들의 문화예술 작품은 후견인 혹은 보호자 등의 대리인에 의해 소유되거나 통제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장애인이 주도하는 문화예술 활동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인 프레임을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