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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인터넷으로 장애인인권 배워요

인권강화 프로그램 중증장애인들에 인기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07-09-07 18:08:31
인터넷을 통한 장애인인권강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는 독일장애인자립생활연합 지젤라 허메스(Gisela Hermes)씨. ⓒ에이블뉴스 에이블포토로 보기 인터넷을 통한 장애인인권강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는 독일장애인자립생활연합 지젤라 허메스(Gisela Hermes)씨. ⓒ에이블뉴스
독일의 한 장애인단체에서는 장애인 당사자들의 자립생활 영위와 장애인운동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인권교육 ‘이러닝’(E-Leaning)을 실시해 중증장애인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독일장애인자립생활연합(German Association for Independent Living of disabled)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젤라 허메스(Gisela Hermes)씨는 세계장애인한국대회 이튿날인 6일 오후 진행된 ‘효율적인 권익옹호를 위한 장애인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한 분과회의에서 인터넷을 통한 장애인인권강화 프로그램 ‘E-Leaning’에 대해 소개했다.

‘E-Leaning’은 독일장애인자립생활연합에서 이동성문제나 활동보조인 부족으로 국가가 실시하는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한 중증장애인들을 위해 인터넷으로 실시하고 있는 권리옹호 교육프로그램이다.

지젤라씨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지난 2월 처음으로 실시되었으며, 중증장애인들의 참여가 높다. 전 장애유형을 포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지체장애인뿐 아니라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정신지체장애인, 청각장애인들의 참여율도 높다.

교육내용은 자립생활에 관한 이론교육, 역량강화, 권리옹호를 위한 법정 지원체계, 차별에 대한 대처방법 등이다. 트레이너(교육제공자)들은 인터넷 환경이 허락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장애특성에 맞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논문을 비롯한 각종 자료를 제공하며, 과제를 내고 그에 대한 피드백도 준다.

이 트레이닝은 개인별 맞춤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장애인참가자들은 자신이 언제 어디서 어떤 교육을 받을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 시간을 할애하면 된다. 참가자들은 학습다이어리를 작성해 자신이 어떤 교육을 받고 있는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기록한다.

장애인당사자간 교류도 가능하다. 2주에 한 번씩 채팅을 통해 특별한 이슈에 대해 토의 한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서로가 가진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예를 들어 직장이나 학교에서 차별을 당했을 경우, 자신의 문제를 공개하면 장애인동료들이 해결방안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인간적인 교류를 위한 서로의 정보를 교류하기도 한다.

지젤라씨는 “‘E-Leaning은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실제적 참여가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교육의 장점은 분명히 있다. 우선 이동에 대한 부담과 교육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융통성이 뛰어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젤라씨는 이어 “장애인당사자들의 자립생활과 권리옹호의 기본은 자신감 회복이다. 이 교육의 초점도 당사자로써의 권리성을 인식하는데 있다. 당초 기대보다 훨씬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각 국가의 자립생활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효율적인 권익옹호를 위한 장애인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한 분과회의. ⓒ에이블뉴스 에이블포토로 보기 효율적인 권익옹호를 위한 장애인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한 분과회의. ⓒ에이블뉴스
[리플합시다]국제장애인권리협약의 비준을 촉구합니다

주원희 기자 (ablenews@abl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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