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동영상 > 수화동영상
가치봄 브랜드로 새단장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04-18 09:09:34


오는 4월 16일부터 한글자막 화면해설 서비스를‘가치봄’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론칭하는 등 한국농아인협회와 영화진흥위원회 등이 시․청각장애인의 영화관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의기투합했습니다.

‘가치봄’ 브랜드는 금년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한글자막 화면해설 서비스를 친근한 브랜드로 네이밍한 것으로, 영화에 대사와 효과음 등을 자막으로 표기하고, 화면해설 및 상황을 설명하는 음성을 넣어 시․청각장애인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실 한글자막 화면해설 서비스는 장애인 단체 및 상영관 기업들이 협의하여 지난 2005년부터 시․청각장애인의 영화관람 환경조성과 문화생활 영위를 위해 전국 74개관에서 실시되어 왔습니다만 그동안 상영관마다 다른 명칭으로 명명되고 표기되어 혼선을 빚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농아인협회를 비롯한 장애인 단체와 상영관 기업들은 ‘가치봄’으로 브랜드화하여 시․청각장애인의 영화관람 환경을 개선하고, 친근한 이름으로 명명하여 의사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앞으로 시․청각장애인의 영화관람 환경이 더욱 개선되고, 나아가 시․청각장애인이 문화생활을 향유하고자 하는 욕구만큼이나 문화향유권이 보장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가치봄’의 로고와 캐릭터가 오는 4월 15일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금년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가치봄’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태어나는 만큼 시․청각장애인의 영화관람 환경이 개선되고 나아가 시․청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같이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인식이 극장가에도 확산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cafe.daum.net/deafon)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김대빈 기자 (marchy@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