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전국넷 > 대구·울산
대구지역 장애인 탈시설 증언 구술기록집 발간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9-04 11:35:45
2회 대구지역 장애인 탈시설 증언 구술기록집 ‘삶, 그 발걸음을 남기다.’ 표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2회 대구지역 장애인 탈시설 증언 구술기록집 ‘삶, 그 발걸음을 남기다.’ 표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대구장차연)가 장애인이 시설에서 나와 지역에서 살 권리에 대해 이야기하는 제 2회 대구지역 장애인 탈시설 증언 구술기록집(이하 구술기록집) ‘삶, 그 발걸음을 남기다’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구술기록집은 올해로 21주년인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장애인의 탈시설-자립생활의 필요성을 장애인당사자의 언어로 지역사회에 알리고 본래의 취지에 맞는 사회복지의 날이 되고자 기획됐다.

장애인단체 활동가들이 직접 탈시설 당사자의 이야기를 듣고 그동안 밝히지 못했던 수많은 경험들을 그들의 언어로 기록해 구술기록집을 제작했다.

장애인 당사자만의 삶이 아닌 함께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한 사람으로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전문적인 말보다 장애인 당사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탈시설 정책과 자립생활 지원체계의 필요성을 알리는 것이 목적이다.

대구장차연 박명애 상임대표는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집단수용시설의 전염성과 위험성이 드러났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지역사회로의 전환 정책인 탈시설-자립생활이 더욱 더 필요하다”고 전했다.

장애인 당사자의 구술 기록집은 대구장차연 다음 카페(https://bit.ly/35dFOnN)를 통해 볼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