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장애인종합복지공간 이룸센터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설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6-15 15:14:37
15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기증식에 참석한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이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시연하는 모습. ⓒ한국장애인개발원
▲15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기증식에 참석한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이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시연하는 모습.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종합복지공간인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점자음성안내시스템(배리어프리 키오스크)이 설치됐다.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15일 이룸센터 1층에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기증식을 진행했다.

이날 기증식에는 국민의 힘 김예지 의원, 개발원 최경숙 원장, 주식회사 ‘닷’ 김주윤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설치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모델명 BFDK-01)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안내와 함께 점자와 이미지까지 읽주는 모델로 소셜벤처 주식회사 ‘닷’이 기증한 것이다.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란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시각·청각·지체 장애인 등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인 단말기로 유니버설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제품이다.

이룸센터에 설치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안내 및 점자와 이미지를 읽을 수 있는 촉각 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다. 이 디지털 촉각 디스플레이는 30×10개의 셀, 총 2,700개의 핀으로 구성돼 있어 손끝으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휠체어 사용자와 키가 작은 어린이를 위해서는 센서 인식으로 모니터가 자동으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8월에는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과 AI 아바타 수어 영상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룸센터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등 18개 장애인 관련 기관·단체들이 모여 있어, 장애인 방문과 이용이 많은 장소다. 건물 내에는 각 단체와 담당자 등의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기기가 있지만, 키오스크 자체의 접근성이 낮아서 장애인들이 사용하기에 많은 불편이 있었다.

특히 시각장애인의 경우 표시 공간에 대한 제약이 있는 점자표지판(촉지도), 점자 안내도 등만으로는 화장실이나 사무실 등의 위치를 찾기 어려웠다.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이룸센터는 1년에 약 10만 명이 이용하는 시설로 이번에 ‘닷’이 제공한 배리어프리 키오스크가 설치됨에 따라 이룸센터 내의 장애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