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문화/체육 > 체육
장애인체육 종목별 전국대회 줄지어 열린다
이달 말까지 조정·양궁·볼링·좌식배구 등 9개 종목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09-16 15:05:30
장애인조정 경기 모습. ⓒ에이블뉴스DB
▲장애인조정 경기 모습. ⓒ에이블뉴스DB
이달 말까지 장애인체육 종목별 전국대회가 줄지어 열린다.

먼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서울시장애인조정연맹, 대한장애인조정연맹이 주관하는 ‘2019 서울특별시장배 전국장애인조정대회’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미사리조정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장애인조정은 조정 경기에 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경기 방식과 용구를 정비한 종목이다. 지체 및 시각장애인이 함께 참여하는 남녀혼성종목(4+, 2+)과 지체장애 남녀개인종목(×1)으로 구분되며 장애인체육 종목 중 유일하게 다른 유형의 장애인 선수가 한 팀을 이룬다. 시뮬레이션 스크린을 통해 가상의 배를 띄워 로잉머신(에르고미터)으로 경기하는 실내 조정 경기도 시행되고 있다.

대한장애인양궁협회는 20일부터 22일까지 함평공설운동장에서 ‘2019 함평 전국장애인양궁대회 겸 2021 국가대표 4차선발전’을 연다.

장애인양궁은 휠체어 규정을 제외한 모든 규칙이 일반 규정과 같다. 경추를 다친 중증장애인 부문은 ARW1 등급, 휠체어를 사용하는 모든 장애인은 ARW2 등급, 서서 쏠 수 있는 ARST 등급으로 구분된다.

이도연이 지난해 10월 9일 오전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보고르의 센툴 국제 서키트에서 열린 2018 인도네시아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핸드사이클 여자 로드레이스(스포츠등급 H2-4) 결선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후 환호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이도연이 지난해 10월 9일 오전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보고르의 센툴 국제 서키트에서 열린 2018 인도네시아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핸드사이클 여자 로드레이스(스포츠등급 H2-4) 결선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후 환호하고 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사이클연맹이 주최하는 ‘전국장애인사이클도로독주대회 겸 국가대표 2차 선발전’도 21일 군산 새만금 수변도로 일대에서 진행된다.

장애인사이클은 지난 2010년 국제사이클연맹의 새 기능등급 분류체계에 따라 기존 장애 유형이 아닌 탈것의 유형(이륜 사이클, 삼륜 사이클, 핸드 사이클, 텐덤사이클)로 기능등급을 분류한다. 텐덤사이클 종목에서는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 파일럿 1명이 동승해 경기한다.

이어 ‘제17회 수원시장배 전국장애인수영대회’가 22일 수원 새천년수영장에서 열린다. 이 대회는 대한장애인수영연맹과 수원시청이 주최하고 대한장애인수영연맹, 수원시장애인수영연맹이 주관한다.

장애인수영은 국제수영연맹(FINA)규칙이 적용되며 지적장애 및 청각장애 선수들을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은 영법에 상관없이 능력에 따라 풀 사이드, 출발대, 물속에서 출발이 가능하다.

23일부터 26일까지 전북 익산 남부탑볼링센터에서는 대한장애인볼링협회가 주최하고 대한장애인볼링협회, 전라북도장애인볼링협회가 주관하는 ‘2019 대한장애인체육회장배 전국장애인볼링대회’는 개최된다.

장애인볼링은 시각장애, 지체장애, 뇌병변, 청각장애, 지적장애로 구분되며 각 유형별 개인전, 2인조, 4인조 경기 점수(4게임)를 합산해 순위를 결정한다.

한국 론볼 국가대표 선수들이 '2018년 인도네시아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를 앞두고 훈련을 하는 모습. ⓒ에이블뉴스DB
▲한국 론볼 국가대표 선수들이 '2018년 인도네시아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를 앞두고 훈련을 하는 모습. ⓒ에이블뉴스DB
전남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전남장애인론볼연맹, 대한장애인론볼연맹이 주관하는 ‘2019 전라남도지사배 전국론볼대회’도 24일부터 27일까지 전남 나주 종합복지관 내 론볼 경기장에서 열린다.

론볼은 흰색 표적구를 던져 놓고 4개의 공을 던져 표적구에 가장 가깝게 근접시키는 공만큼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이다.

27일부터 29일까지 제주한라체육관에서는 ‘제6회 돌하르방배 추계전국장애인배드민턴선수권대회’가 열린다. 이 대회는 대한장애인배드민턴협회가 주최하고 제주장애인배드민턴협회가 주관한다.

장애인배드민턴은 대한배드민턴협회 경기규정과 같으며, 탁구와 더불어 장애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종목이다.

이어 대한장애인배구협회, 보령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충남장애인배구협회, 보령시장애인배구협회가 주관하는 ‘제4회 보령머드 전국좌식배구대회’가 28일부터 29일까지 충남 보령종합체육관에서 개최된다.

좌식배구는 하지 장애인 배구 선수들이 앉아서 배구를 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 종목으로, 네트의 높이가 일반 배구보다 낮다.

마지막으로 대한장애인승마협회가 주최하고 전북장애인승마협회가 주관하는 ‘2019 제5회 전주기전대학총장배 전국장애인승마대회’가 28일부터 29일까지 전북 전주 전북말산업복합센터에서 열린다.

장애인승마는 장애등급에 따라 Grade 1a, Grade 1b, Grade Ⅱ, Grade Ⅲ, GradeⅣ 5개 부문으로 나누어 경기하고 각각 10개~24개의 과제가 다르게 부여돼 합계점수로 순위를 정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정지원 기자 (kaf29@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