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전국넷 > 부산·경상
스마트클린버스승강장 장애인 이용 편할까?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1-22 15:20:41
진주혁신도시 남동발전 스마트클린버스승강장 4곳의 출입문은 모두 터치식자동문이며, 한곳의 출입문 앞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양호하게 설치됐다. ⓒ박종태
▲진주혁신도시 남동발전 스마트클린버스승강장 4곳의 출입문은 모두 터치식자동문이며, 한곳의 출입문 앞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양호하게 설치됐다. ⓒ박종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난해 10월 경남 진주시혁신도시 내에 스마트클린버스승강장 6곳을 시범 설치, 운영하고 있다.

설치된 곳은 진주혁신도시 내 LH 1단지, 남동발전(시외·고속, 시내버스승강장 겸용), LH 4단지, LH 중흥 6단지, 대방 7단지 앞 등이다.

스마트클린버스승강장은 밀폐식으로 다기능 스마트공기조화시스템이 작동해 냉‧난방, 미세먼지·해충 유입차단, 공기순환과 청정 기능을 제공을 한다.

지난 21일 남동발전 스마트클린버스승강장을 찾아 장애인의 이용 편의를 살펴본 결과 4곳의 출입문은 모두 터치식자동문으로 손이 불편한 중증장애인이나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이 이용하기 편리하다. 또한 한곳의 출입문 앞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양호하게 설치됐다.

하지만 승강장 내부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이 너무 무분별하게 많이 설치돼 있어 아쉽다.

*박종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일명 '장애인권익지킴이'로 알려져 있으며, 장애인 편의시설과 관련한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박종태 기자 (so0927@chol.com)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