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8. 10. 4. 방송분)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지난 10월 1일은 제 70주년 국군의 날 이었습니다. 국군을 기념하며, 장병의 사기를 높이기 위한 날을 맞이하여 기념식 행사도 대대적으로 저녁 시간에 실시하였는데요. 대한민국을 위해 밤낮없이 헌신하는 우리 군 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런 고마운 육군 장병의 면회를 지원하는 사업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국군의 날 기념 취약계층 면회지원 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 장애가정의 입영장병에 대해 면회지원을 하고 있던데,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나요?

2014년 1월 저희 초록여행으로 한 사연이 접수 되었습니다.

늘 옆에서 자신을 도와주던 친동생이 군에 입대하게 되는데, 동생의 입영을 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어요. 휠체어를 사용하는 중증장애인 형이 도저히 따라 갈 수 없어 여러 방법을 찾다가 초록여행을 알고 사연까지 보내게 된 것이죠. 수 많은 사연들을 가진 초록여행 고객 분들이시지만 이 사연을 통해 고생하는 장병들을 위한 초록여행만의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방부에 육군 장병의 가족 중 장애인이 있는 장병들에게 가족면회를 지원하는 제안서를 냈고, 육군본부와 연계되어 수많은 논의 끝에 2015년 10월부터‘호국이의 희망나들이’라는 타이틀로 첫 발걸음을 떼게 되었습니다.

질문 2 : 참 필요한 사업이네요. 호국이의 희망나들이에서는 어떤 것을 제공해주나요?

우선 ‘호국이의 희망나들이’는 국군 장병이 아닌 육군 현역장병을 둔 가족 분들에게 면회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 조부모, 장애 부모 및 형제를 가족으로 둔 육군 장병들에게 따뜻한 가족의 만남을 지원하는데요.

우선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군부대 지역이 많기에 휠체어 타신 분들도 직접 운전할 수 있고, 편하게 탑승할 수 있도록 개조된 특수차량을 무상 렌트해드립니다. 차만 드린다고 해서 장거리 면회에 다녀오시는 것은 부담일 수도 있겠죠. 초록여행에서는 장거리 운행에도 유류 걱정 않도록 기름을 가득 채워서 제공해 드립니다. 운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는 운전기사까지 지원해드리고요.

또, 군부대 인근에 하루 머물며 가족들과 여유롭게 맛있는 것 드시고, 좋은 시간 보내실 수 있도록 면회경비를 1박 2일일 경우 35만원, 당일일 경우 15만원을 지원해드립니다.

질문 3 : 3년 동안 많은 면회지원을 하셨을 것 같은데요.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초록여행 홈페이지(www.greentrip.kr) 내 호국이의 희망나들이 전용페이지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별도 사연 접수 없이 간단한 면회 일자, 지역, 동반인원 등 정보만 기입해주시면 담당자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확정할 수 있습니다.

초록여행 차량 일정을 사전 조율하기 위해 면회 가시기 2달 전, 신청해주시면 원하는 날짜에 이용하시기 편하시니 미리 신청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군대에 보낸 아들을 보고 싶은 마음은 모든 부모가 같을 것입니다. 특히 휠체어 타신 분들은 아들의 첫 면회를 저희 초록여행과 함께하고 계신데요.

이전에는 아들이 입대하는 모습을 보기 위해 부산에서 논산까지 택시를 타고 어렵사리 가셨던 분들이 이제는 호국이의 희망나들이를 통해 잊지 못할 면회의 추억을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의 응원과 참여 바랍니다.

질문 4 : 장애인가정 이외에도 취약계층의 면회를 지원하는 사업도 있다고 들었는데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자유롭게 입영장병 자녀의 면회에 제약을 받는 분들도 실텐데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장병 가정의 면회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도시가스 민들레카와 육군본부 간 ‘모범병사 면회지원’라는 사업 관련 업무협약 진행을 해서 공식적으로 지원을 시작하였습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육군으로 입대한 장병 중 취약계층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민들레카와 함께 면회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민들레카는 차량 및 여행을 지원하고, 육군본부는 장병을 섭외하고 휴가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5 : 모범병사 면회지원은 어떻게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나요?

민들레카 홈페이지(www.mincar.kr) 내 신청페이지 양식을 채워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면회일자, 동반인원, 군부대 지역 및 대상자 계급, 간략한 신청사연을 기재한 후 신분증과 증명서 사본 업로드 하셔야 합니다. 추가 증명서에는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장애연금확인서, 차상위계층확인서 중 증빙 가능한 서류 1부도 같이 제출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원내용으로는 호국이의 희망나들이와 같은데요. 민들레카 카니발 차량 무상대여, 유류완충, 면회경비 32만원 지원, 추가 요청 시 1박 2일의 경우 운전기사지원도 가능합니다.

선정되신 경우, 거주 권역 인근 민들레카를 통해 지원을 받게 되는데요.

신청해주신 정보를 통해 면회 일시 및 증빙서류, 신청사연 등을 검토하여 조건 부합할 경우 선착순 지원을 합니다. 선정이 되신 분에게는 민들레카 담당자가 연락을 드리고 있으며 날짜 등을 조율하여 확정하시게 됩니다.

다만, 부대 인근 지역 및 교통편의지역은 선정에서 우선 제외하며 도서지역 군 면회 지원 역시 불가합니다.

질문 6 : 가족을 보고 싶었던 장병들에게 큰 힘이 되는 사업인 것 같습니다. 직접 다녀오신 분들이 정말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모범병사 면회지원은 경제적으로 면회가 부담스러워 못 가신 가족들에게 행복한 만남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모범병사 면회지원 1호로 아들의 군부대를 다녀오신 고객님은 아들이 입대한 지 1년 만에 처음으로 면회를 다녀오셨습니다.

그동안 아들은 부모님이 부담가지시고, 걱정하실까봐 면회 와달라고 어리광을 부리지도 못하였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부모님이 정말 면회를 온다는 소식을 듣고 아이처럼 좋아하며 면회일만을 손꼽아 기다렸다고 합니다.

전화 통화를 하면서 아들이 먹고 싶어 하던 소고기를 사들고 면회 겸 여행으로 글램핑장에서 1박 2일의 시간을 보내고 오셨는데요.

모처럼 온 가족이 함께 여행을 갈 수 있는 행복한 추억도 만드시고, 늘름해진 아들의 든든한 두 어깨를 보면서 참으로 감동을 많이 받고 오셨다고 합니다.

이처럼 호국이의 희망나들이와 모범병사 면회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식을 군대에 보낸 마음에 작지만 정성스러운 면회라는 선물을 드리고 있습니다.

면회가 어려워서 망설이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네, 오늘은 국군의 날 기념 취약계층 면회지원 소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