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부산광역시)

신 은 애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오전에 수업 있나요? 네 컴퓨터 수업 있어요.

컴퓨터는 여기 와서 처음 배우시는 거예요? 네 배우는 건 처음이에요.

제가 화면낭독프로그램을 가지고는 있었는데 잘 활용을 못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할까 하다가, 저 혼자 할 수 있는 부분들이 한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배우고 있어요

이 상 훈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컴퓨터 수업은 신청하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사람의 수준에 맞춰서 그 상황에 따라서 수업은 가능합니다.

김 정 미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소장)

저희 센터는 근데 중증시각장애인에 한해서 수업을 하고 있는데 이유는 부산지역에 시각장애인 관련 컴퓨터 교육을 하는 곳이 시각장애인 복지관 한군데 있긴 해요

근데 기초반 교육만 계속 몇 년째 계속 하고 있거든요.

지금은 IT세상이고 컴퓨터나 여러 가지 많이 발전하고 있는데 시각장애인들은 정보에 소외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센터에서 기초를 포함해서 중급반 고급반 같이 수업을 다 하고 있습니다.

김 정 미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소장)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돼요?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전화로 문의하셔서 중증시각장애인 전맹 같은 경우만 수업이 가능하거든요 모니터를 보지 않고 오직 화면낭독프로그램으로 소리를 듣고 수업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증시각장애인 분만 가능하시고요. 051 부산, 704-7707입니다 전화하셔서 컴퓨터 수업 받고 싶다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 은 애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지금 어디 들어가 있어요? 지금 인터넷 쇼핑몰에 들어가서 자기가 구매하고 싶은 거 한번 시험해보는 거예요. 구매할 수 있는지 지금 배우고 있는 중이에요 인터넷 쇼핑몰 이용하는 방법...

이 상 훈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쇼핑몰 같은 경우는 잘돼 있습니까? 예전보다는 많이 개선된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쇼핑몰은 한계가 있고 회원가입 할 경우에 개인 정보입력까지는 접근이 가능하거든요.

그런데 마지막에 보안문자, 보이는 대로 쓰시오 란이 있는데 그 경우는 텍스트로 안 되어 있고 이미지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거는 시각장애인이 이용할 수가 없죠.

이 상 훈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트위터라든가 페이스북이라든가 그런 사이트들은 회원 가입할 때 구글도 마찬가지고 회원가입 할 때는 반드시 보안문자가 있고 그 밑에 시각장애인 경우에 소리를 듣고 하라고 소리를 듣고 순서대로 입력을 하세요 라고 나와 있습니다.

지금 현재로서는 옥션 같은 경우엔 그런 게 없기 때문에 혼자서는 가입을 할 수가 없는...

이 상 훈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다음 같은 경우에는 들리는 대로 쓰라고 하지만 들리는 대로 쓰더라도 한번 지나가버리면 다시 입력을 해도 잘 안 돼요 근데 해외 사이트는... 한 번에 못들을 수도 있잖아요 외우기도 힘들고 글자도 많고...그래서 그거를 MP3로 다운로드를 시켜주더라고요 다운로드 시켜갖고 천천히 듣고 여유롭게 입력을 하라고 그렇게 배려를 하는 사이트까지 봤습니다.

김 정 미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소장)

처음에 시작을 어떻게 하셨어요? 저도 시각장애인이 되고 나서 시각장애인 복지관에서 재활교육을 받았거든요. 재활교육에 포함이 돼 있습니다 보행교육, 점자교육, 컴퓨터 교육, 이렇게 들어있는데 코스를 차례대로 밟게 돼 있죠 근데 기초 컴퓨터 교육만 하고 있어요.

그 한 번의 수업만으로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개인이 노력도 많이 해야 되고 지속적으로 계속 사용을 해야 되는데, 너무 기초에만 있다 보니까 지금 많이 발전한 인터넷 등을 사용하기가 불가능하게 돼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센터에서 시각장애인도 비장애인이나 다른 장애인과 동등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신 은 애 (해운대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활동가)

그전에 기본적인 한글이라든지 메일(전자우편) 이용하거나 메신저 이용 방법을 조금 배운 적은 있는데 그냥 주위에서 얘기해주는 정도, 제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그런데 지금은 제가 좀 더 빨리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요.

감독 정 승 천 (daetongreyong@hanmail.net)

*정승천 기자는 에이블뉴스 객원기자로 현재 부산지역에서 장애인 문제, 환경 문제 등과 관련한 독립다큐멘터리를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