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장애인에게 이동목욕서비스를 제공하는 봉사단의 모습.

아산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창호)은 중증 재가장애인 및 노인들을 대상으로 청결지원 프로그램인 ‘이동목욕서비스’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이동목욕서비스는 복지관의 접수·상담을 통해 선정된 중증장애인 및 노인을 대상으로 봉사단의 봉사로 입욕제를 사용하는 신개념 아로마 바디케어 목욕서비스를 지원하여 2차적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고 청결을 통해 신체적·정서적 기능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이동목욕프로그램은 2001년에 시작되어 매달 60명가량의 대상자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연간 이용자가 720명에 이른다. 이러한 이동목욕프로그램은 크게 ‘온천탕 이동목욕’과 ‘재가방문 이동목욕’으로 나뉘며, 지역사회 내 목욕탕을 이용한 온천탕 이동목욕프로그램의 경우 매월 첫째 주 월요일과 마지막 주 토요일을 활용하여 진행한다. 주 활동지역 및 대상자는 온양 6동·둔포면에 거주하며, 방축동 소재의 신정동 성당 자원봉사자를 연계하여 진행 중이다.

또한 이동목욕차량을 가지고 재가장애인 집으로 찾아가는 ‘재가방문 이동목욕’은 온양제일교회 소속 피스토스 봉사단(매주 토요일 오후 진행) · 귀뚜라미주부봉사단(격주 토요일 오전 진행)이 활발히 활동 중에 있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장(이창호)은 “중증장애인에게 이동목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전에 2차 질병을 예방하고, 이러한 서비스제공을 통해 많은 재가장애인들에게 청결한 삶을 제공하여 재활의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드리며 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아산시에 거주하는 목욕이 어려운 중증장애인 및 노인 및 따뜻한 손길을 지원할 자원봉사단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자세한 신청문의는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재활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041-545-7727)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