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초록여행)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장애인 소규모 여행을 지원하고 있는 기아 초록여행이 6월로 출범 10년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여러 회사와 협약을 통해 무상 패키지여행을 출시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장애인 여행 활성화를 위한 협약이 체결되었죠

 

지난 6월 22일 기아 사옥에서 기아-제주항공-한국철도공사-한화호텔앤드리조트-(사)그린라이트가 ‘장애인 여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은 여행이 어려운 장애인 가정을 위해 이동, 숙박, 교통까지 종합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5개의 기업이 손잡았습니다.

 

 

질문 2. 이번 협약의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이번 협약은 기존 기아 초록여행을 통해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단순 차량지원 뿐만 아니라 장애인분들이 여행 시 고민하는 숙박이나 항공 등 다양한 부분들에 있어서 종합적으로 지원할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고민에 공감하는 기업들이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협약 기업들의 면면을 보시면 항공교통, 육상교통, 전국 리조트 망을 갖춘 기업들이어서 다양한 방식의 여행제공이 가능해 지게 됩니다.

협약을 통해 기존 초록여행에서 제공하시 않았던 패키지 여행이 제공되는데

패키지는 항공-숙박-차량패키지와 철도-숙박-차량패키지 두가지로 구성됩니다.

 

 

질문 3.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군요. 먼저 항공-숙박-차량패키지에 대해 설명해주시죠.

 

항공-숙박-차량패키지는 제주도 출발과 제주도 도착으로 나누어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 도착의 경우 김포, 김해, 광주, 여수, 군산, 청주, 대구공항에서 제주공항으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제공이 됩니다.

제주도 출발의 경우 제주공항에서 김포공항이나 김해공항으로 여행을 떠나실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제주도 외 지역인 내륙거주 장애인과 제주도 거주 장애인이 각각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숙박-차량패키지에 신청하셔서 선정되신 분들께는 왕복항공권, 초록여행 차량, 문화활동비20만원과 유류비가 지원됩니다.

숙박은 제주로 여행을 가시는 분의 경우 한화리조트 제주에서 2박 숙박이 제공되며, 제주에서 부산으로 가시는 분은 해운대 리조트, 서울로 오시는 분은 용인 베잔송에서 각 각 2박의 객실이 제공됩니다.

 

 

질문 4. 철도-숙박-차량패키지는 어디로 여행을 떠날 수 있나요?

 

네 철도-숙박-차량패키지는 강원도와 부산으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부산으로 떠나시는 경우 서울역, 광명역, 대전역 등 경부선KTX가 정차하는 모든 역에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열차 탑승 후 부산역에 도착하시면 초록여행 차량이 역사 앞에 대기하고 있습니다. 이 차를 타시고 부산 경남을 여행하시고 숙박은 해운대 리조트에서 묵으시면 됩니다. 왕복 기차 승차권과 차량, 2박의 숙박, 문화활동비와 유류비가 제공됩니다.

 

강원으로 떠나시는 경우에는 서울역, 청량리역 등 강릉선KTX 정차역에서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강릉역 도착후 초록여행 차량을 이용하여 강원도를 여행하시면 됩니다. 숙박은 설악산에 있는 설악 쏘라노에 묵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제공사항은 동일합니다.

 

 

질문 5. 여행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이번 초록여행 패키지 여행은 매달 초 초록여행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2달 전부터 예약 가능합니다.

첫 여행은 9월에 떠나실 수 있는데 9월에 여행을 가시려면 7월에 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여행 일정의 경우는 2박 3일 일정으로만 신청 가능합니다.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로 시작하는 일정으로만 신청 가능하며 이 외 일정으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서울, 부산, 강원, 제주 중에 가시고 싶으신 여행지를 결정하시고 2박 3일 일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공되는 패키지는 모두 이용하셔야 하며, 일부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질문 6.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초록여행 회원가입을 하신 장애인 고객이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가족, 친구, 동료 등 장애인 당사자를 포함하여 4인으로 구성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본 패키지는 4인 기준으로만 지원되며 만약 여행 시 인원이 변경되신다면 지원이 취소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운전자는 초록여행 차량을 운전하셔야 하기 때문에 1종 보통 면허 소유자며 실운전 경력이 1년 이상인 분들만 운전 가능합니다.

 

또한 제주에서 서울로의 여행패키지의 경우에는 제주도민분들만 지원 가능하며, 나머지 여행 패키지는 거주지 상관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질문 7. 구체적인 신청방법과 선정 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신청은 초록여행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여행 2개월 전에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이번 9월 여행 신청은 다음 주 예약 페이지가 열립니다.

선정인원은 매월 총 8가정을 선발할 예정인데요. 다만, 패키지 유형에 따라 선정 인원이 상이합니다. 먼저 ‘항공-숙박패키지’는 매월 3가정을, ‘철도-숙박패키지’는 매월 5가정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철도-숙박패키지는’또 강릉과 부산으로의 여행으로 나눠지는데요. 강릉 여행은 월 3가정, 부산 여행은 월 2가정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8가정으로 시작되지만 더 많은 분들이 누리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기존의 초록여행 프로그램들도 알차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가족 또는 친구와 하반기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초록여행 패키지여행 신청하시면 좋겠네요. 자세한 문의는 전국전화 1670-4943으로 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