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산책, 앱 속에 길이 있다> 9

스마트폰 음성 보이스 어시스턴스

MC <스마트폰 산책, 앱 속에 길이 있다>

한국장애인재단 사무총장 서인환 사무총장과 함께 합니다.

서인환 총장 인터뷰

1)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뉴스를 보거나 잡지를 보는 시대가 되었는데요. 시각장애인들은 뉴스를 어떻게 듣는지 궁금합니다. 뉴스를 읽어주는 앱이 있는지요?

오늘은 센스월드라는 앱을 소개하면서 시각장애인들은 어떻게 뉴스를 빨리 접하게 될 수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 PC에서 화면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센스리더라는 것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센스월드도 화면을 읽어주는 것인가요?

센스리더를 개발한 회사에서 센서월드를 개발한 것은 맞습니다만 기능은 다릅니다.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것은 시각장애인 앱을 소개하는 첫 시간에 톡백이라는 것이 있다고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런데 톡백은 긴 문장을 음성으로 읽다보면 음성이 중지되어 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설정메뉴에 들어가서 접근성을 선택하면 ‘시각’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보이스 어시스턴스‘라는 하위 메뉴가 나타납니다. 삼성에서 개발한 앱입니다.

3) ‘보이스 어시스턴스’를 ‘사용 안 함’에서 ‘사용함’으로 변경하고 나면 그때부터 소리가 납니까?

네, 홈 화면으로 나오면 홈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화면의 한 부분을 터치하면 그곳에 있는 앱의 이름을 말해줍니다. 상하좌우로 화면을 쓸어주면 마치 화살표처럼 이동하면서 다른 앱을 읽어줍니다. 소리를 듣고 선택하여 실행하려면 두 번 클릭을 해야 합니다. ‘보이스 어시스턴스’가 실행되고 나면 모든 선택은 두 번 클릭해야 합니다. 자세한 것은 설정에서 ‘보이스 어시스턴스’ 설명듣기를 선택하면 알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위해 따라하기와 설명으로 자세하게 안내해 줍니다.

4) 여러 화면의 페이지가 있는데 ‘보이스 어시스턴스’를 실행하고 나면 한 화면에서만 맴돌고 다른 화면으로 가기 어렵다고 하던데요?

화면 페이지가 어려 개가 있거나 메뉴 선택이 다양하여 한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스크롤이 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두 손가락을 이용해야 합니다. 두 손가락으로 상하좌우를 움직이면 다음 화면이나 화면에 가리워진 메뉴가 나타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두 손가락을 화면에서 오므려서 여러 화면이 나타나면 그 중에서 선택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두 번 연속 터치하면 음악을 듣거나 잠시 중단하거나 할 수 있으며, 세 번 연속하면 시간과 배터리 용량 등을 음성으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세 손가락을 상하로 움직이면 문장, 줄, 문자 단위로 음성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음성을 종료하려면 설정의 접근성에서 ‘보이스 어시스턴스’를 종료하면 됩니다.

5) ‘보이스 어시스턴스’를 한번 시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화면의 앱을 이동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줄 단위로 음성낭독을 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음악을 듣다가 정지하고 다시 듣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6) ‘보이스 어시스턴스’ 앱을 실행하여 이제 소리가 나도록 준비 작업이 된 것 같은데요. 센스월드는 어떤 기능이 있는지요?

pc에서 시각장애인들이 ‘넓은마을’이라는 시각장애인 전용 인터넷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식도 전하고, 시각장애인에게 필요한 각종 자료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센스월드가 그러한 역할을 합니다.

7) 센스월드의 세부 메뉴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첫째로 센스넷이 있습니다. 하위 메뉴에 공지사항과 게시판, 자료실, 강의실, 센스카페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센스톡은 시각장애인들끼리 톡하는 곳입니다. 뉴스는 최근 뉴스, 인기뉴스, 전체 뉴스 등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뉴스를 시각장애인들은 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8) 많은 메뉴를 말로만 하니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뉴스를 한번 시연해 주시면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뉴스를 한번 들어 보시겠습니다. (시연)

9) 강의실도 한번 시연해 주십시오.

강의실은 시간 관계상 메뉴만 들려 드리겠습니다.

10) 팟케스트는 무엇인가요?

팟케스트를 음성으로 검색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한번 들어 보시겠습니다. (시연) 그리고 중단하려면 두 손가락을 두 번 터치하면 중단됩니다.

11) 메뉴에서 모바일은 무엇입니까?

전화번호부를 음성으로 검색, 선택, 삭제할 수 있는 것을 동기화하는 데에 사용합니다. 소리로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12) 센스월드를 이용하면 뉴스도 들을 수 있고, 시각장애인들끼리 톡도 하고, 수다도 떨 수 있고, 책도 읽을 수 있고, 음악이나 강의도 들을 수 있으며, 전화번호를 확인하거나 편집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군요.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시각장애인이 아닌 사람도 앱을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나요?

저작권의 문제 등으로 인해 뉴스, 도서, 팟케스트 등 콘텐츠가 있는 것은 비시각장애인은 사용을 제한합니다. 그러나 비시각장애인도 게시판, 채팅, sns 등 소통하는 기능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13) 센스월드를 이용하면 뉴스를 얼마든지 검색하여 읽을 수 있고, 음악이나 책을 즐길 수도 있어 지식습득과 문화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각장애인들을 만나면 시각상실로 정보를 접하기 어려울 것인데, 왜 그리 아는 것이 많은가 했더니 바로 이런 앱 덕분이었군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