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7. 7. 6.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올해 유난히 더워 벌써 여름휴가 계획중이실텐데요. 우리방송 듣고 계신 분들 여름에 초록여행을 이용해 휴가를 다녀오시면 어떨까 해서 초록여행에 대한 최신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1: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초록여행 도대체 어떤 것이죠?

초록여행은 여행이 가도 싶어도 갈 수 없는 장애인 분들을 위해 시작된 사업입니다. 장애인도 마찬가지로 여행을 가고 싶지만, 교통 등의 문제로 여행을 쉽게 갈 수가 없었습니다. 이에 초록여행에서는 장애인이 편하게 탑승할 수 있는 개조된 차량을 무상으로 렌트해드리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소득에 따라 차량 뿐만 아니라 유류, 운전기사, 여행경비까지 지원합니다.

2012년부터 2017년 6월까지 벌써 사업 5년차입니다. 장애인 분들이 초록여행을 통해 생애 첫 여행, 60년 만의 고향방문 등 소중한 추억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질문2: 최근에 초록여행 이용 고객이 3만명을 넘어섰다면서요?

지난 6월 27일 초록여행 3만번째 고객이 탄생하였습니다. 3만번째 주인공은 가족과 다 함께 고향을 방문하기 위해 초록여행을 신청했는데 뜻 깊은 주인공이 되었다며 좋아하셨습니다. 초록여행에서도 서프라이즈 기념품으로 초록여행 경비지원여행 상품권을 전달하였는데 정말 기뻐하셨습니다.

교통약자 여행지원사업인‘초록여행’은 2012년 6월 출범 이후 1,328명, 2013년 4,095명, 2014년 5,412명, 2015년 7,097명, 2016년 7,985명, 2017년 6월 27일까지 4,087명이 혜택을 받았으며, 약 5년 만에 누적 3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덕분에 3만명 돌파라는 값진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큰 관심을 바탕으로 행복한 여행을 선물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질문3: 5년만에 3만명 대단하군요. 어느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초록여행 차량을 렌트하시게 되면, 섬 지역을 제외하고 내륙 지역이라면 원하는 곳 어디든 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을 대여하는 장소에 제한이 있는데요. 현재 초록여행 차고지는 서울, 성남, 부산, 광주, 대전으로 5곳에서 차량을 렌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차량을 수령하시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일부 장애유형에 한해 댁으로 차량을 가져다드리는 탁송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4: 초록여행 이용하시는 분 들 중 가장 욕구가 높은 부분이 경비지원여행인데요. 경비지원에 선정되시면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초록여행 경비지원여행은 매달 정말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해주시고 있는데요.

초록여행 경비지원여행에 선정되시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십니다. 우선 초록여행 이지무브 차량을 유류 완충된 상태로 지원해드리며, 여행경비도 지원해드립니다. 또한 요청하시는 경우 저희가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기사분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질문5: 올해 경비지원여행은 테마를 가지고 운영하시더군요. 7월과 8월에 떠나시는 분들은 이미 선정이 되신 듯 한데. 어떤 여행을 떠나시나요?

올해부터는 초록여행 경비지원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이 더욱 특별하고 색다른 경험을 새기고 보다 젊음을 느끼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매달 테마를 제시하여 사연공모를 하고 있습니다.

7월에는‘별헤는 밤’이라는 주제로 여름밤의 운치가 있는 여행을 지원합니다. 천문대 견학, 별자리 캠핑 등을 통해 까만 여름밤을 수놓는 별들과 마음에 스며드는 시원한 바람을 만끽할 수 있는 힐링과 낭만이 가득한 여행을 선물할 계획입니다.

오는 8월에는‘필링, 힐링 익사이팅’이라고 이름하여 <잉잉잉> 여행을 지원합니다. 이색 휴가를 보내는 방법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렌트에 맞추어, 무더위를 잠시 잊고 오감을 만족시킬 문화여행을 지원합니다. 공연, 콘서트, 레일바이크 등 생동감 있는 문화체험 여행을 하여 감성을 자극하고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는 여름휴가를 다녀오실 계획입니다.

질문6: 9월 경비지원여행의 주제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9월 경비지원여행 모집이 진행 중입니다. 9월 경비지원여행 주제는‘여러분을 응원합니다’로 마음 따뜻한 활동을 하는 여행을 떠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장애인 분들이 함께하고 있는 모임, 동아리가 있다면 색다른 여행을 계획하여 주변을 돌아보는 마음 따뜻한 봉사활동 등의 여행을 지원합니다. 단순히 먹고 노는 재미만 있는 여행이 아닌,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여행을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 더욱 오래도록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을 선물할 계획입니다.

7월 19일(수) 마감이오니 주제에 맞는 사연을 정성껏 작성하여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초록여행 홈페이지(www.greentrip.k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7: 매년 여름 전국 관광지로 떠나 장애인관광접근권을 위해 헌신하는 대학생 하모니원정대 올해 활동은 어떻게 계획되어 있나요?

올해도 하모니원정대에 선발된 50명의 대학생들이 전국의 문화재와 문화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합니다.

하모니원정대에 아직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요. 매년 여름 장애학생 2명, 비장애학생 3명이 한 팀을 이뤄 6박 7일 동안 전국의 문화재와 문화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합니다. 또 미션을 통해 장애인식개선활동도 진행하는데요.

무장애 여행코스 개발과 여행정보 수집을 하며 보람된 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행하는 동안 함께한 친구들과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쌓아 활동이 끝난 후에도 만남을 지속하게 됩니다. 여느 대외활동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특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는 7월 25일 발대캠프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2박 3일의 발대캠프에서 조사활동, 보고서 작성 등의 각종 교육 등을 받고 10개 팀이 각기 다른 지역에서 6박 7일의 활동을 합니다. 이후 2박 3일의 해단캠프를 통해 활동한 내용을 공유하고 해단식을 끝으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올해는 장애인 분들에게 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더 다양한 곳을 여행하실 수 있도록 특별한 활동을 계획입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하모니원정대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들은 초록여행 페이스북, 하모니원정대 페이스북 그룹에서 실시간 활동내용을 보실 수가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질문8: 그린라이트가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 장애인이 아닌 사회소외계층의 여행지원 차량이 또 있죠?

민들레카는 2015년 9월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비영리 사회복지기관에 여행용 차량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차량이 없어 야외프로그램에 제한이 있었던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소규모 사회복지기관에 차량을 제공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민들레카는 현재 전국 7개 권역으로 서울, 성남, 광주, 대전, 대구, 강원, 부산에서 차량을 렌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전세버스, 휠체어특장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민들레카 전세버스 사업은 이용자가 많은 비영리 사회복지기관은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를 포함한 전세버스가 갈 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신청가능 하며, 해당 일자에 스텝용 차량용도로 기존 민들레카 카니발 차량 또한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휠체어 특장버스는 서울, 부산, 제주 및 인근지역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추후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청취자 여러분들께서도 초록여행, 민들레카 등을 활용하여 여름휴가 계획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