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7. 2. 2.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장애인여행을 지원하고 있는 초록여행, 이제 많은 분들이 아실텐데요. 올해 초록여행이 서비스를 좀 더 확대하고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우리방송에서 소개해 드렸던 장애인가정 명절 고향방문, 이번 설에도 다녀오셨나요?

네. 이번 설을 맞이하여 휠체어를 타시는 중증장애인 12가정에 고향방문의 기회를 제공해드렸습니다.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고향집이 KTX같은 광역기차 라인에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하기가 매우 힘든 것이 사실이고요, 또 기차역에 내리시더라도 장애인콜택시나 저상버스 등의 이동수단이 없어서 불편한 경우가 많은 실정인데요.

그래서 이번 설에도 이러한 불편함으로 인해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장애인 고객님들을 지원하였습니다. 작년에는 서울에서 출발하는 6가정, 부산에서 출발하는 2가정, 광주에서 출발하는 2가정. 이렇게 열 가정을 지원해드렸었는데, 올해에는 대전에도 초록여행이 추가되어 대전에 거주하시는 장애인 2가정까지 총 열두 가정을 지원해드렸습니다.

이번 설 명절지원여행을 다녀오신 장애인 고객님들께서도 초록여행에 감사하다는 인사를 많이 주셨는데요. 그 중에 한 고객님께서는 너무 오랜 기간동안 고향을 방문하지 못해 몇 년만에 고향을 방문한 것인지 기억도 안난다고 하셨습니다. 초록여행 설날 명절지원으로 그동안 보고 싶었던 가족들을 봐서 너무 좋았다고 하시는 반응에 오히려 저희가 감사했습니다.

질문 2 : 초록여행은 설명절 이외에도 매달 테마를 가지고 경비까지 함께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올해 테마의 방향이 크게 바뀌었다면서요?

네. 정유년 새해를 맞아 초록여행에서 지원하는 경비지원여행도 새롭게 변화됩니다. 기존의 경비지원여행은 계절에 따른 테마별로 여행을 다녀오셨는데요.

여행을 떠난다는 것 자체로 참 즐거운 일이지만, 거기에 특별하고 색다른 경험이 더해진다면 더욱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2017년부터는 초록여행을 이용하시는 고객님들께서 보다 젊음을 느끼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봤는데요.

경비지원여행에 선정되시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신데요. 우선 초록여행 이지무브 차량을 유류 완충된 상태로 지원해드리며, 여행경비도 지원해드립니다. 또한 요청하시는 경우 저희가 차량을 운전할 수 있는 기사분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경비지원여행 신청을 준비하고 계신 장애인분들을 위해서 약간의 힌트를 드리자면, 2월~3월은 ‘자립에 대한 자신감’에 대한 테마로 진행이 되었고요.

안타깝지만 이미 마감이 되었습니다.

4~5월은 ‘한계극복을 위한 노력으로 진행되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4월: 높은 곳을 향해 떠나라

5월: 나도 자연인이다

6~8월은 ‘흥미진진한 경험’

6월: 내 생애 첫 스포츠 관람

7월: 별헤는 밤

8월: 힐링 익사이팅

9월~12월은 ‘다양한 커뮤니티’

9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동아리 봉사활동)

11월: 패스티벌 현장속으로

12월: 아주 특별한 감사여행(감사한 존재에게 여행 선물)

2017년, 경비지원여행이 새로운 테마로 바뀌는 만큼 많은 분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저희 초록여행도 많은 고객님들께 보다 즐겁고 특별한 여행을 선물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3: 지난해까지 대학생이 주축이 되어 장애인 관광 편의를 조사하는 사업을 시행하셨는데, 올해도 진행하시죠?

그럼요. 2017년에도 하모니원정대로 선발된 50명의 대학생들이 전국의 문화재와 문화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합니다.

하모니원정대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싶은데요. 매년 여름 장애학생 2명, 비장애학생 3명이 한 팀을 이뤄 6박 7일 동안 전국의 문화재와 문화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을 조사합니다. 또 미션을 통해 장애인식개선활동도 진행하는데요.

무장애 여행코스도 개발과 여행정보 수집을 하며 보람된 활동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행기간 동안 돈독한 우정을 쌓아 활동이 끝난 뒤에도 만남을 지속하는 부분에서 특별한 의미를 주는 대외할동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올해는 하모니원정대가 활동한 지 5년째가 되는데요. 지난 4년 동안 164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하여 300여개 이상의 지역을 방문하고, 500여개 관광지의 장애인 관람접근권과 관광편의시설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또 이렇게 수집된 정보들을 매년 책자로 제작하여 정부, 국회 및 각 지자체에 배포하여 여행정보를 공유하고 정책 건의에 활용하였습니다.

2013년 한국관광 100선을 조사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지난해는 문화재와 둘레길, 국(도)립공원, 해수욕장, 음식점과 숙소까지 장애인 여행 활성화를 위해 조사지를 확대하였는데요. 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더 다양한 곳을 여행하실 수 있도록 올해도 특별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하모니원정대는 5월 모집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이어갈 텐데요. 하모니원정대에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 지원을 원하시는 분들 그리고 주변에 추천해줄 대학생 분들이 있다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질문 4 : 초록여행 너무 예약하기가 힘들어요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죠. 확대 계획은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작년에 대전권역까지 초록여행이 확대돼서 서울경기는 물론, 부산·경상, 광주·전라, 대전·충청 지역에 거주하시는 장애인 고객님들도 초록여행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많은 고객님들께서 초록여행을 사랑해주신 덕분에 초록여행이 올해에는 거점을 확대하게 되었습니다. 수도권 부근에 많은 장애인 분들이 거주하고 계신데, 금천구 독산동에 있는 서울사무소에서는 사실상 서울 및 경기지역 일부를 제외한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방문하시기에는 어려움이 있었고요. 탁송 서비스를 통해 고객님 댁으로 차량을 가져다드리는 것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경기동남부 지역에 거주하시는 약 20만명의 장애인분들을 위해 초록여행 경기권역 확대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질문 5 : 사실 여행을 많이 하지 못했던 장애인 분들은 여행을 가려고 해도정보를 구할 곳이 없어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장애인도 여행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장애인 분들이 인생 최초 또는 최고의 여행을 통해 삶에 대한 용기를 얻고 있으며 장애로 인해 우울했던 일상에서 힐링을 찾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만큼 장애인여행에 대한 정보를 찾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하지만 많은 욕구에 비해 장애인여행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생각보다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현재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에는 전국의 무장애 여행 정보가, 서울특별시 장애인 복지 홈페이지에는 서울시 무장애 여행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그 밖에도 몇몇 기관에서 장애인여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수요에 비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에 장애인여행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초록여행에서는 올해 장애인여행 전문 사이트로 거듭나기 위해 홈페이지를 수정할 계획입니다. 이전에는 차량 예약 중심이었다면 앞으로는 장애인여행 정보 제공 제공을 강화하여 더 많은 장애인 분들이 편하게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도록 지원하려고 합니다.

특히 누구나 여행지에 가서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여행 정보를 업로드 할 수 있고, 누구나 여행지에 대한 평가도 남길 수 있는 시스템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장애인 분들이 직접 서로 여행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양방향의 소통의 장소를 마련해드리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하모니원정대 대학생들의 조사활동 내용도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많은 분들에게 공유할 예정이므로 장애인 여행 준비 시, 참고 자료를 많이 얻으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현재 8월 오픈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국내 최대 장애인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나보실 수 있게 노력하겠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네, 오늘은 장애인여행의 동반자 초록여행의 2017년 계획 들어보았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