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16. 2. 18. 방송분) -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사무국장)

이번주 월요일이었죠. 15일부터 취약계층의 문화향유를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 발급이 시작되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문화누리카드 발급 시작 소식 상세히 알려주시죠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5일부터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2016년도 문화누리카드(다른 말로는 통합 문화이용권)지원 사업을 한국문화예술 위원회와 함께 개시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은 국민이 문화예술로 더욱 행복해지는 ‘문화융성’시대를 만들어 가는 문체부의 대표정책 중 하나로서, 올해 153만 명의 저소득층 대상자가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신청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계층(6세 이상)이로, 이들은 연간 5만 원의 문화향유 비용을 지급 받는다.

신청 대상자는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문화누리카드.kr)에서 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다. 주민센터 방문 시, 이전 카드를 가지고 가면 재충전이 가능하다.

지역 주민센터에서 카드 발급과 재충전 신청은 2월15일부터 광주․전북․전남․제주 지역을 시작으로, 3월 4일(금), 서울 지역까지 6개 권역별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신청은 3월 15일(화)부터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문화누리카드.kr)에서 전국적으로 동시에 시작된다.

카드 신청 기간은 올해 11월 30일(수)까지 약 11개월이며, 카드 이용 기간은 카드 발급일부터 12월 31일(토)까지이다.

문화누리카드는 공연·영화·전시 관람을 비롯하여 여행, 국내 4대 프로스포츠 관람 등 문화, 관광, 스포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카드 사용처와 이용 방법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질문 2 : 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대상자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이 대상이 되십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지난 해 기초생활보장법 변경에 따라 급여가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죠.

해당 법과 관련된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는 모두 대상이 되시고요. 조건부수급자와 보장시설 수급자도 모두 대상이 되십니다.

차상위의 경우 법정 차상위가 대상이 되십니다.

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수당, 차상위장애아동수당, 차상위장애인연금,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차상위한부모가족, 차상위우선돌봄 대상에 속하신 분들이 신청하실수 있습니다.

단, 문체부가 별도로 시행하는 스포츠강좌이용권과는 중복 이용이 불가능하오니 가정에 적합한 것을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 3 : 신청대상으로 결정이 되면, 5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카드가 발급되는 것이죠? 복지시설 거주자의 경우도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인가요?

네 기초생활수급자가 우선 대상이 되십니다.

먼저 복지시설 거주자 개인카드 발급의 경우 온라인에서는 발급이 되지 않으며, 반듯이 주민센터를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거주자가 직접 신청하지 못할 경우에는 본인의 동의를 받아 시설대표가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시설거주자 모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14세 미만의 복지시설 거주자의 경우에는 시설대표가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질문 4 : 재가 저소득층 가운데서도 미성년의 경우 대리인을 통해 발급 가능한가요?

먼저 14세이상 18세 미만의 경우 본인도 카드발급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이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 법정대리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14세 미만의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이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대리신청 및 수령하여야 합니다.

만약 법정대리인도 방문이 어려울 경우 법정대리인으로부터 위임받은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질문 5 : 문화누리카드는 어떤 곳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구 분

세 부 내 용

문 화

‧ 공연장, 전시장, 영화관

‧ 화방, 음반판매점

‧ 서점, 도서관상호대차서비스(책바다)

‧ 문화센터

‧ 사진관

관 광

‧ 숙박 : 호텔, 콘도, 굿스테이 지정 숙박업소

‧ 운송수단 : 항공, 철도, 고속버스, 시외버스, 여객선, 렌트카

‧ 관광여행사

‧ 놀이공원(주요 테마파크, 워터파크 등) 및 스키장

· 지역축제 및 관광 명소(휴양림)

· 온천

스포츠관람

‧ 국내 4대 프로스포츠(축구, 농구, 야구, 배구)

‧ 국내 4대 프로스포츠 구단 응원용품 (경기장 주변

‧ 국제스포츠경기대회(국내개최) 및 기타 스포츠경기 관람 입장권 (세부 종목 추후 등록 예정)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강좌이용권 사업 수혜자 발급 제한

질문 6 : 온라인을 통해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는건가요?

네 최근 문화이용의 방법이 온라인사이트나 마켓을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화누리카드 또한 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서의 경우 인터파크도서, 알라딘 예스24,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이며..

음반은 엠넷, 멜론, 지니..

공연 및 영화는 CGV, 롯데시네마, 티빙, 캐치온에서 가능합니다.

여행의 경우는 코레일, 인터파크투어, NH여행, 하나투어

스포츠관람은 티켓링크 오케이티켓, 인터파크티켓에서 가능합니다.

질문 7 : 15일부터 카드 발급이 시작되었는데 지역별로 발급 시작 일시가 차이가 있지요?

ㅇ 카드발급기간 : 2016년 2월(지역별 순차발급) ~ 11월 30일

< 주민센터 권역별 발급 개시 >

2. 15.(월)

2. 17.(수)

2. 19.(금)

2. 24.(수)

3. 2.(수)

3. 4.(금)

광주,전북전남,제주

인천,부산

세종,충남충북,대전

경북,경남

울산,대구

경기,강원

서울

< 온라인 발급 개시 > : 3. 15.(화)

현재 홈페이지는 정지되어 있습니다

ㅇ 카드 이용기간 : 카드발급일 ~ 12. 31.

질문 8 : 5만원의 지원액이 크지는 않지만 혹시 올해안에 사용을 다 못하면 내년에 지원액과 합산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사업기간 종료 후 잔액이 발생하였을 경우 지원금액은 자동 소멸되며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이월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해당 카드에 정부지원금이 아닌 개인의 충전금이 있을 경우 농협영업점 방문시 환불 가능합니다.

사용내역이나 잔액을 문화누리홈페이지와 콜센터 1544-3412에서 조회 가능하오니 자주 확인하시어 모두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