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와 화제 > 인천장애인AG, 숫자로 살펴보기

MC: 2014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가 나흘 앞으로 다가왔는데요.18일, 이번주 토요일에 개막하는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를 숫자로 즐기고 살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퍼즐 맞추듯 숫자로 대회 소개해줄 분입니다.에이블뉴스 이슬기기자!! 안녕하십니까.

♣ 이슬기기자 인터뷰 ♣

1) 아시아장애인경기대회에 첫 출전하는 북한선수단들도 입국을 했고, 이제 정말 대회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데요. 개막일이 불과 나흘 앞으로 다가왔네요!!

네 그렇습니다.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나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감동과 즐거움을 안겨줄 선수들의 활약이 기대되고 있는데요.

경기는 오는 18일부터 24일까지 펼쳐질 예정입니다. 자랑스러운 우리 태극전사들, 종합 2위를 목표로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는데요.

이번 대회는 특히 북한이 장애인 아시안게임 사상 처음으로 참가 의사를 밝혀 아시아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습니다.

2)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를 보다 즐겁게 관전할 수 있도록 이번대회!!, 숫자로 소개해주신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종목운 물론 대회횟수와 규모, 편의시설까지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의 모든 것을 숫자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3) 그럼 먼저 대회 종목과 관련한 숫자!! 소개해주시겠습니까.(23-대회 경기종목, 2-첫 정식종목수, 3-장애인특수종목)

네 먼저 숫자 23입니다. 바로 대회 경기 종목 수인데요. 이번 대회의 종목은 양궁, 보치아, 골볼 등 장애인올림픽과 동일한 종목 19개가 있구요.

이외에도 비장애인올림픽 종목인 론볼, 배드민턴 등 4개의 종목을 포함했습니다. 총 23개 종목이구요.

다음 숫자는 2인데요. 이번 대회에 처음으로 채택 된 종목 수입니다. 휠체어댄스스포츠와 휠체어럭비구요.

먼저 휠체어댄스스포츠는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 정식 종목이지만요, 아직 장애인올림픽에선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휠체어럭비는 2000년 시드니패럴림픽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상태구요.

다음 장애인 특수 종목입니다. 숫자는 3이구요. 23개 경기 종목 중 장애인 특수 종목으로는 보치아, 골볼, 론볼이 있습니다.

먼저 보치아. 뇌성마비 장애인을 위한 스포츠구요. 동계스포츠 컬링과 유사한 경기방식으로 그리스의 공 던지기 경기에서 유래했습니다.

골볼은 시각장애인 스포츠인데요. 2차 대전 후 전쟁 실명용사의 재활/놀이 수단으로 고안했구요, 점차 스포츠 형태로 발전 된 경깁니다. 정식종목 채택은 1976년 토론토장애인올림픽에서구요.

마지막 론볼은 모든 장애인 선수가 참가할 수 있는 종목입니다.

상대방 전략에 대비하는 냉철한 판단력,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데요. 2002년 부산장애인AG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됐습니다.

4) 숫자로 대회 종목을 살펴보니 재미있는데요. 지금까지 우리나라 대표팀이 아시아경기대회에서 딴 메달 수는 몇 개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네, 1994년 제6회 북경대회 이후 우리나라는 수영, 양궁, 역도, 보치아 등 4개 종목에서 164개의 메달을 획득했습니다.

특히 수영의 경우 총 68개의 메달을 획득한 대표적 효자 종목이기도 한데요. 이중 금메달은 21개구요, 은메달 28개, 동메달 19개입니다.

뒤를 이은 것은 양궁입니다. 총 37개 메달이구요. 이중 금메달은 20개, 은메달은 9개, 동메달은 8개입니다,

역도는 총 32개구요. 금메달 은메달 각각 12개씩 동메달 8개입니다.

마지막 보치아의 경우는 27개 메달이구요. 금메달 14개, 은메달 9개, 동메달 4개입니다.

5) 164개!, 이번대회가 끝나면 몇 개의 메달이 더 보태질지 예측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숫자로 대회 소개해주신다면요!(2333-이번대회 총 메달수, 10-역대 대회수, 24- 대회경기장수, 그 밖에 대회 횟수와 규모 관련 숫자)

네 역대 대회 수입니다. 총 10회구요. 1975년 일본 오이타에서 열린 제1회 대회 이래 2010 광저우대회까지 총 열 번 의 대회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대회는 열한 번째 대회구요. 제1회 대회부터 2006년 말레이시아 대회까지 총 9회 동안 아시아태평양장애인경기대회라는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이후 2006년 아시아 장애인올림픽위원회 설립 이후 2010년부터 현재까지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구요.

다음 숫자는 2002,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가 개최된 마지막 해입니다. 이번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는 2002년 부산대회에 이어 12년 만에 다시 한국에서 개최되는 거구요

또 이번 대회 경기장 수는 총 몇 개일까요.총 24개 경기장입니다. 그 중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과 계양아시아드양궁장, 남동아시아드럭비경기장 등 15개 경기장은 이번 대회를 앞두고 신축됐구요.

이외에는 기존 경기장7개와 타도시 2개의 경기장이 이용됩니다. 대부분의 경기장에서 선수들의 훈련 또한 가능하겠구요.

이번 대회를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인원 바로 6196명입니다. 선수와 임원, 미디어 인력, VIP 등을 모두 합친 예상 인원인데요. 역대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대회인만큼 자원봉사자수도 많습니다. 3494명이구요. 이들은 통역, 교통정리, 행사지원, 안내 등의 영역을 담당하게 됩니다.

대회의 꽃 바로 개폐회식 공연이겠죠. 이번 공연 참여 인원. 총 924명에 달합니다. 특히 개회식은 ‘불가능이 우리를 이끈다)’라는 주제인데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다양하고 아름다운 퍼포먼스를 꾸며낼 예정입니다.

반딧불이, 부채의상을 입은 출연자들과 빛 퍼포머들이 함께하는 오프닝쇼, 성화점화 및 K-pop스타들의 공연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대회를 위한 성화 봉송, 구간은 111.3키로미터입니다. 오는 17일 강화 마니산에서 시작될 성화 봉송은 이틀간 이뤄지구요,

주주자, 보조주자, 호위주자 등을 모두 포함해 460여 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대회 총 메달 수, 2333개의 메달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금메달 745개, 은메달 738개, 동메달 850개 등입니다.

6) 이번대회, 국내에서 열리는 만큼 경기 보러 경기장을 찾아가실 분들도 많을텐데요. 장애인 관람객을 위한 편의시설들도 숫자로 정리가 가능할까요.(316-장애인전용화장실, 0-입장권 가격, 그 밖에 시설관련 숫자)

네 장애인 경기대회인 만큼 장애인화장실 중요하잖아요. 장애인 화장실은 총 316개소입니다.

또 미연의 사고에 빠르게 대처하도록, 총 55개의 병원과 연계해 부상 선수들을 후송할 준비를 갖춰 놓았구요.

이번 경기 입장권 가격은 얼마일까요. 바로 0원입니다. 관람을 원하는 사람 누구나 부담없이 경기를 볼 수 있구요. 23개 전 종목 모든 경기가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경기장, 바로 개폐회식이 진행되는 문학경기장인데요. 이 경기장은 4만9084석의 규모입니다.

그런가하면 23개 전 종목에서 사회될 경기용 기구는 총 4만9073점이구요.

마지막 대회의 운영을 위한 스폰서. 총 40개 기업이 참여하구요 SK텔레콤, 대한항공, 롯데칠성음료, 탐앤탐스 등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7) 모쪼록 지난 아시아경기대회에서 보여줬던 국민들의 관심!!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인데요. 장애인스포츠는 재미가 없다!! 이렇게 생각하실 분들 계실텐데, 그렇지가 않죠!!

네 그렇습니다. 재미가 없다는 편견만 버린다면 충분히 즐겁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몇 명으 ㅣ선수를 소개해드리자면요. 한국 육강 간판 전민재 선수가 있는데요. 이번대회 100m 200m 개인전 금 사냥에 나섭니다.

우리나라의 영원한 라이벌, 일본 카토 유키와 비교했을 때 개인 최고 기록도 단연 앞서기 때문에 이번 대회의 금메달 충분히 가능한데요. 육상은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펼쳐질 예정이니까 많은 관심 부탁드릴께요.

또 보치아의 경우 나란히 새계랭킹 1,2위를 마크하고 있는 정호원, 김한수의 결승전 만남도 기대할 만합니다.

장애․비장애 경계를 넘어 하나 되는 아시아 최대의 장애인스포츠 축제, 2014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태극전사들을 향한 열렬한 응원과 박수 보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