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상(KBS 제1라디오 7월 28일) - 에이블뉴스 백 종 환 대 표

제목 : 여주교도소내 장애인종합재활센터 개원 등 주간뉴스

질문 : 한국스페셜올림픽하계대회에 참가하는 장애선수단에 한국철도공사가 KTX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요?

답변 ; 그렇습니다. 올해 ‘한국스페셜올림픽 전국하계대회’는 오는 8월 16일부터 19일까지 경북 경산시 체육공원 일원에서 개최되는데요.

이 전국하계대회’에 참가하는 지적·자폐성 장애선수단의 교통편의를 위해 한국철도공사가 KTX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장애선수들은 물론이고, 선수단이 소속된 학교나 장애인시설의 대표들도 KTX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질문 : 스페셜올림픽이라고 하면 현재 런던올림픽처럼 여러 국가들이 참여하는 대회인가요?

답변 ; 경기대회 이름만 보면 말씀하신 것처럼 지구촌 장애인 선수들이 경기하는 것처럼 오해 할 수 있는데요.

지적장애나 자폐성 장애인들의 체육대회 이름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경기뿐만 아니라 다른 여느 국가에서도 ‘스페셜 올림픽’이라고 명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8월 16일부터 열리는 한국스페셜올림픽은 우리나라 지적장애인이나 자폐성 장애인이 참가하는 대회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내년 1월 26일부터 2월 6일까지 12일간 평창, 강릉 등지에서 129개국 3,300여명의 장애인 선수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은 4년마다 열리는 동계올림픽이 맞고요.

이 평창동계스페셜올림픽은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히딩크 감독도 홍보대사로 위촉돼서 열심히 홍보활동 하고 있습니다.

질문 : 지금 제주에서는 전국장애인수영대회가 열리고 있지요?

답변 ; 그렇습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 열리는 전국장애인수영대회는 올해로 6번째를 맞이하는 ‘제주특별자치 도지사배 전국장애인수영대회’인데요. 제주시 한라수영장과 삼양검은모래해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전국 16개 시·도 수영선수와 임원, 자원봉사자 등 500여 명이 참여해서 경기를 벌이고 있는데요.

장애인 경기대회는 사실, 메달보다 함께 참여한다라는 의미가 많이 포함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오늘은 이미 오전에 삼양검은모래해변에서 ‘지역사회주민과 함께 하는 어울림 바다수영대회’가 메달과 관계없이 재미있는 축제로 열렸습니다.

그리고 내일 열리는 본경기는 각 시·도별로 절단장애와 시각장애, 지적장애,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선수 200여 명이 출전을 했는데요.

우리는 축제로 열리는 경기라고 하지만 선수들은 메달을 놓고 경기를 치르다 보니까 긴장도 하고 욕심도 내고 그러내요.

경기는 초·중·고·일반부로 나눠서 자유형, 평영, 접영경기로 열리게 됩니다.

질문 : 여주교도소에 장애인종합재활센터가 개원을 했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좀 전해 주시죠?

답변 : 법무부 교정본부가 지난 25일 여주교도소에 장애인종합재활센터를 개원했습니다.

사실, 그동안 교정시설에 수용된 장애수용자들이 안정적인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전문 재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거든요.

비장애인 수용자들을 위해서는 어느 교정시설이나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었는데요. 장애인 수용자들을 위한 사회복귀 프로그램이나 재활프로그램이 그야말로 전무 했었거든요.

그래서 법무부 교정본부가 장애인재활센터 신축을 추진했고, 3개월간의 시범운영을 거쳤습니다. 그리고 지난 25일 개원을 한 것입니다.

질문 : 이번에 개원한 여주교도소 장애인종합재활센터와 같은 교정시설내 장애인재활센터는 몇 개나 있지요?

답변 : 이번 장애인 종합재활센터의 개원이 처음이지요.

조금 유사한 센터들은 있습니다. 가령 진주교도소의 정신재활센터나 서울남부교도소 교정심리센터가 있는데요.

이는 수용자 재범방지를 위한 교정 프로그램에 초점이 맞춰 있다면 이번 여주교도소의 장애인재활센터는 장애수용자를 위한 재활과 치료에 집중하게 된다는 점이 다르죠.

그래서 여주 교도소내 장애인종합재활센터는 지체, 청각, 시각장애인 31명을 대상으로 상반기·하반기 총 12주 과정으로 재활, 취업·창업,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법무부는 밝혔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