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 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수화뉴스 황진입니다.

2013소피아농아인올림픽에서 맹활약한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이 금의환향했습니다.

소피아농아인올림픽에 출전했던 우리나라 국가대표단은 지난 8월 6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여 해단식을 갖고 공식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단은 농아인올림픽에 출전해, 총 18개 종목 중 10개 종목에서 금 19개, 은 11개, 동 12개로 역대 최다 메달을 획득하며 목표했던 종합 3위를 달성했습니다. 해단식에는 선수단 75명을 비롯 대한장애인체육회 손진호 사무총장 및 체육회 관계자, 선수 가족 등 약 200여명이 함께해 금의환향한 선수들을 환영하였습니다.

[해단식]

여준규 선수단장 : 태권도에서 특히나 금메달 6개를 획득함으로써 종주국의 자존심을 세우고 효자종목인 볼링과 사격에서 각각 금메달 6개, 금메달 5개를 획득하는 등 모든 종목을 고르게 획득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수영, 남자 자유형 50미터에서는 동메달을 획득하여 유럽선수들에 비해서 동양인이 불리하다는 것을 극복하고 동양인 농아인선수 최초로 메달을 얻는 쾌거를 얻었습니다. 또 탁구 역시 아시아권 최초로 동메달을 따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여러분의 관심, 여러분의 협조, 그리고 무엇보다도 뛰어난 우리 지도자의 노력, 그리고 우리 선수들의 열정 이런 것들이 다 어우러져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메달권에 진입하지 못했지만 축구라든지 무한한 잠재력을 우리 선수들이 많이 발굴되었습니다.

그래서 4년 후에는 터키에서는 더 많은 좋은 선수들을 데리고 나가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인터뷰]

홍은미 선수(유도 2관왕)

Q. 금메달을 취득한 소감은 어떠신가요?

-너무 기쁘고 좋았습니다.

김지은 선수(볼링 3관왕)

Q. 이번 출전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힘들고 어려웠던 50일 훈련을 잘 마치고 처음으로 소피아올림픽대회에 출전해 보니 한국과는 차원이 다른 환경에 긴장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감독님과 코치님의 가르침 덕분에 훈련을 열심히 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충분히 이길 수 있었습니다.

Q. 향후 계획은?

-4년 후 또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선수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한번 더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이상용 총감독

-7월 26일부터 8월 4일까지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한국선수단과 수화통역사, 관계자 총 115명과 함께 하였습니다.

경기를 준비하는 과정 중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특히, 유럽에서 온 뛰어난 선수들, 또 약 500여명의 러시아 선수들과 경쟁을 한다는 자체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선수들이 끝까지 싸워주신 덕에 기적같이 금메달 19개, 은매달 11개, 동메달 12개를 획득하여 세계 3위를 하게 되었습니다.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

좋은 결과를 만든 한국 선수단과 감독, 관계자 여러분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여준규 선수단장

-이번대회에서 3위를 한 것은 지난번 대회에서 3위를 한 것과 조금 수준이 다릅니다.

지난번 대회는 아시아 선수들이 많았구요. 이번 대회는 유럽권 선수들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거기에서 3위를 했다는 것은 실제로는 1위와 거의 맞먹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소피아 현지 상황이 준비가 너무 안되어있었고 실제로 조직위원회 안에 전화기 조차 없는 상황들이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선수들이 먹는 것 부터 모든 것들이 미흡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력 하나로 최선을 다해서 싸웠습니다. 그래서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보고 있구요. 앞으로의 계획은 이번에 정부의 지원이나 관심이 많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저희가 가서 현지를 봤을때는 일반적인 다른 지원에 비해서 아직도 부족하기 때문에 좀 더 이런 이야기들를 서로 소통을 통해서 저 같은 청인이, 청인 단장이 다시 대변을 하므로써 이분들의 그 마음속에 있는 이야기들을 대신 알려드려 우리 농아인이 좀더 나은 환경과 도움과 지원과 열정을 유지할 수 있게끔 다음 4년을 차근차근 준비할 것입니다. 저 역시 같이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앵커 : 한편 다음 대회는 4년 후인 2017년 터키 앙카라에서 열립니다. 이상으로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www.idbn.tv)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