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4회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 열려

한국장애인문화협회가 주관하는 ‘제4회 대한민국장애인문화예술대상’ 시상식이

지난 10월 20일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렸습니다. 대상 수상자로 영문학자 고(故) 장영희 서강대 교수가 선정됐고,부문별 수상자로는 바이올리니스트 이강일 씨가 음악부문에 문학부문에는 방송작가 방귀희 씨..

나전칠기 공예가 윤성룡 씨가 미술부문에서, 방송인 박마루 씨는 대중예술부문에서 각각 수상자로 선정됐고 공로상은 한국농아인협회에 돌아갔습니다.

한국장애인문화협회는 대상 수상자에게 대통령 표창, 공로상 수상자에게는 국무총리 표창,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문화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습니다.

한편 대상 수상자인 고 장영희 교수의 유족이 상금 500만원 전액을 불우이웃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2. 감동을 넘어 도전으로..

장애인과 함께한 30년, 밀알 창립 30주년 기념대회

지난 16일 한국장애인선교단체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밀알선교단이 창립 30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한국밀알선교단은 1979년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전무하던 시절, 복음의 사각지대에 있던 우리나라 재가 장애인을 위한 전도와 봉사 그리고 계몽을 위해 세워졌습니다.

일원동에 위치한 밀알아트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기념행사는 총3부로 나눠진행됐는데요, 1부 기념예배에서는 꿈의교회 담임목사인 김학중 목사의 기도와 왕성교회 원로목사인 김창인 목사의 설교로 진행됐으며 2부 기념식에서는 한국밀알선교단을 위해 수로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사역자들과 교회에 감사패와 공로패를 수여하고 장애인 수영선수인 김세진 군에게 밀알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위촉식으로 진행됐습니다.

만찬 후 개최된 3부 기념음악회는 MBC 개그맨 추대엽의 사회로 다양한 클래식 공연과 마술 공연 그리고 찬양 사역자 ‘소향’의 찬양 등으로 다채롭게 진행돼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3. 세계 장애인 문화 예술 축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벽을 허물기 위한 세계 장애인 문화예술축제가 지난 16일 화려하게 막을 올렸습니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명박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가 참석해 축사를 전하고, 다양한 축하 공연이 펼쳐쳤는데요. 시각장애인 이상재 씨가 이끄는 하트-하트 챔버 오케스트라, 전재덕 씨의 하모니카 연주, 인권운동가이자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인 스티브 바라캇의 피아노 연주 등의 무대가 선보였습니다. 또한 이번 축제는 23일까지 인사동 갤러리, 목동방송회관, 서울시청 광장 등지에서 연극제와 영화제, 그리고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 행사로 진행됩니다.

4.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가 지난 10월 15일 열렸습니다.

3천 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남산 백범광장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오전의 체육행사를 시작으로. 노래자랑과 기념식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졌습니다.

기념식에서. 한시련 서울지부 이병돈 지부장은 기념사를 통해 3년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이처럼 서울지부가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성원을 보내준 회원들의 공이라며 큰 절로 인사하고 감사를 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직계가족의 재산까지를 포함해. 국가가 장애인의 보호 의무를 저버린 채로 가족들에게 떠맡기려는 것은. 장애인의 자활 의지와 삶을 가로막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시각장애인들이 많이 찾는 남산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복지관 건립의 타당성을 역설해 행사에 참여한 시각장애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서울시장을 대신해서 축사에 나선 신연호 서울시 보건의료 정책과장도 시각장애인의 제2의 고향인 남산에 시각장애인이 원하는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고민 중에 있다고 화답했습니다.

5. 중증장애인 이사 지원 서비스

서울시가 가을 이사철을 맞아 중증 및 독거장애인을 대상으로 이사지원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지난 4월부터 시행한 이 사업의 지원대상은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서울시 등록 장애인으로 이사지원이 시급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중증장애인과 독거장애인 등입니다. 지원 사항은 주택알선, 부동산중개수수료와, 이삿짐센터 이용료 그리고 기타 편의시설 설치지원 등이고 장애인 가구의 선택에 따라 가구당 70~8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합니다. 이사지원서비스를 원하는 장애인가구는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02-716-0302)나 서울시 장애인복지과(02-3707-8359)로 문의 하면 됩니다.

----------------------------------------------------------------

단신1. 시각장애인 물품 후원 대상자 신청 접수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은 후원물품의 적절한 보급을 위해. 시각장애인 물품 후원 대상자 신청 접수를 실시합니다..후원 물품사업의 물품들로는. 세면용품과. 겨울철 김장김치. 밑반찬 후원 등이 있는데요..

물품 후원을 받기 원하는 시각장애인들은 상담을 통해 선정 기준에 따라 물품을 후원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청 접수는 노원시각장애인복지관 지역사회복지 팀 02-950-0141로 연락하면 됩니다.

단신2. 2009 장애인 체육사진 공모전

대한 장애인 체육회에서 장애인체육에 대한 이해와 통합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2009년 장애인체육 사진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공모 내용은 장애인의 체육 활동 사진인데요, 장애인 체육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을 1인 최대 5장까지 응모할 수 있습니다.

응모기간은 10월 30일까지 이고 접수는 대한 장애인 체육회 홈페이지 UCC 전시관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수상작은 11월에 발표될 예정이고, 금상 수상자에게는 100만원, 은상 은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희망방송 www.hmn.or.kr / 에이블뉴스 제휴사 www.ablenews.co.kr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 및 권한은 저작권자인 희망방송(www.hmn.or.kr)에 있습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