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지난달 27일 진행한 제1차 공직선거정책토론회 장면.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이하 위원회)가 6·4지방선거와 관련해 향후 진행될 제2·3차 공직선거정책토론회(이하 토론회)에서 수화방송을 적극 추진한다.

2014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위원회가 향후 있을 6·4지방선거 관련 토론회에서 수화방송을 적극 추진하는 등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알려왔다고 3일 밝혔다.

위원회는 지난달 27일 6·4지방선거와 관련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이 참여한 가운데 복지·교육 분야에 대한 제1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1차 토론회는 KBS, MBC, SBS를 통해 전국적으로 생중계됐으며, 전 국민이 각 정당의 복지와 교육 정책에 대한 입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하지만 국민의 한 구성원인 청각장애인은 수화방송이 지원되지 않아 각 정당의 정책을 확인하는데 제약이 따랐다.

청각장애인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려면 자막과 수화가 동시에 제공돼야 하지만 당시 토론회에서는 자막방송만 송출됐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제27조는 장애인에게 제공하는 정당과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비장애인과 동등한 정도의 수준으로 전달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위원회에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다양한 장애인계층이 정당과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정보접근에 있어 소외되지 않도록 개선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은 요구에 위원회는 "21일 개최 예정인 2차 토론회와 5월 개최예정인 3차 토론회 등에 있어 수화 방송을 적극 추진하는 등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알려왔다.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우리사회에서 청각장애인은 의사소통이나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전달받게 되는 정보접근에 있어 소외를 경험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가 단적인 예”라고 설명했다.

이어 “위원회 뿐 아니라 방송 3사, 각 정당들도 보다 철저히 준비해 장애인이 선거전 과정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