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정책쇄신분과는 30일 국회 본청에서 ‘국민 희망 찾기 시리즈’ 두 번째로 장애인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장애인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에이블뉴스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정책쇄신분과는 30일 국회 본청에서 ‘국민 희망 찾기 시리즈’ 두 번째로 장애인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장애인정책간담회를 마련했다.

이번 자리는 장애인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논의된 장애인정책들을 향후 한나라당의 장애인 공약으로 녹여내기 위해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장애인 단체 관계자들과 당사자 및 전문가들은 장애인 인권보장과 복지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주문했다.

소설가 고정욱씨는 “결혼 당시 장인어른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가장 큰 문제였다”며 “무엇보다 장애인편견 해소를 위해서는 학교와 기업에서 장애인 인식개선 사업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유경미 경기지부장은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서비스가 언어치료 등 5개 서비스로 제한돼 있다”며 “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 경기지부장은 “발달장애인 가족들은 이혼이나 재정적 어려움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며 “발달장애인 및 발달장애인가족의 욕구가 반영된 발달장애인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접근지원부 홍경순 부장은 “인터넷으로 수수료 500원만 내고 업무를 보면 될 것을 장애인은 은행에 직접 가 3,000원의 수수료를 내고 업무를 보는 형편”이라며 “요금감면 등의 혜택보다는 장애인들의 웹접근성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최동익 상임대표는 “장애인 일자리에 필요한 예산 등 중복되는 경우가 있다”며 “예산 등 장애인 정책을 한 번에 조정할 수 있는 대통령 산하 장애인정책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최 상임대표는 “중증장애인의 직업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유형별로 장애인을 고용하는 방안과 기초생활수급자가 일할시 의료혜택 중단 유보, 장애인 비례대표 및 지역구 의원 할당 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책쇄신분과 전재희 위원은 “복지부 장관시절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여려 부처를 설득시키는 것이 어려웠다”며 “대통령 직속 장애인위원회의 필요성에 공감 한다”고 동조했다.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안진환 상임대표는 “장애유형을 세분화해 근육, 척수, 저신장 장애인 등의 정책이 수립되고 고령 장애인의 증가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 상임대표에 따르면 장애인구의 48%가 60대 이상으로 고령 장애인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라는 것.

이어 안 상임대표는 “2013년 장애인 정책발전 5개년 계획 수립 시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보장하고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달라”고 제안했다.

정책쇄신분과 이양희 위원은 ‘이 자리를 통해 장애인정책은 장벽을 허무는 패러다임으로 가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다“며 ”장애인의 권리에 기반을 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정책쇄신분과 김종인 위원장을 비롯해 이양희·이준석·전재희 위원, 안홍준·이정선 의원 등이 참가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