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에이블뉴스DB

장미대선을 앞두고 기호2번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장애인연금 부가급여를 8만원 인상해 최대 16만원까지, 장애수당도 8만원으로 인상하겠다고 약속했다.

홍준표 후보는 지난 21일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키는 힘’ 복지 정책 발표문을 통해 이 같은 장애인공약을 내놓은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홍 후보의 장애인 복지 공약은 ‘차별 없는, 불편 없는, 소외 없는 삶’을 슬로건으로 “모든 국민이 차별 없는, 불편 없는 , 소외 없는 삶을 누리는 것이 진정한 국민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홍 후보는 현행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2~8만원을 8만원 인상해 10~16만원까지 올리고, 경증장애인에게 지급하는 장애수당을 현행 4만원에서 2배 올린 8만원까지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건강권’을 위해 장애인 건강주치의 도입, 장애인 재활치료 및 체육 프로그램 보급, 장애인건강검진사업 도입, 장애인보건의료센터 설치를 공약했다.

장애등급제에 대해서는 장애특성, 기능제한, 사회적 환경 요인을 반영하도록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서비스 종합판정제를 도입해 수요자 중심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장애인 이동편의를 위해서 장애인콜택시를 대폭 확대할 것을 약속했다. 현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 시행규칙 속 현행 1, 2급 장애인 200명당 1대인 법적 기준을 150명당 1대로 기준 완화하겠다고 홍 후보는 밝혔다.

한편, 홍 후보는 부양의무자 기준에 대해서는 단계적 폐지 입장을, 문화예술 정책에 대해서는 장애예술가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장애인예술가 전용 예술의 전당 권역별 설립과 장애인형 국민문화체육센터를 현재 12개에서 17개로 늘리겠다고 공약했다. 또 공공스포츠클럽 프로그램에 장애인 노인 체육종목 의무화와 장애인스포츠지도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자유한국당 기호2번 홍준표 후보가 밝힌 장애인공약.ⓒ자유한국당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