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거 당내경선 위탁 관리 및 지원 현황.ⓒ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22일부터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당내경선을 위탁 관리한다고 21일 밝혔다.

22일 더불어민주당을 시작으로 26일에는 자유한국당, 26일과 27일에는 바른정당의 당내경선을 위탁 관리·지원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구·시·군투표 관리는 통합명부시스템을 활용해 각 정당에서 작성한 경선선거인명부에 올라있는 경선선거인이 전국 구·시·군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도록 편의를 도모했다.

바른정당의 경우 대통령선거에서는 처음으로 온라인투표시스템을 이용해 위탁 관리·지원한다. 온라인투표는 휴대전화를 이용해 모바일투표나 문자투표로 진행되는데, 선거인의 휴대전화로 전송되는 고유 URL에 접속하거나 문자투표 안내에 따라 정당에서 정한 본인확인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대리투표나 이중투표를 방지할 수 있다.

온라인투표시스템은 2013년 11월 서비스 개시 이후 2017년 2월말까지 각급학교, 기관·단체 등 1866건의 투표에서 연인원 178만여 명이 이용하는 등 우수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바 있으며, 최근에는 정책결정과 갈등해소를 위한 의견수렴 분야까지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선관위는 이 밖에 공직선거법상 위탁관리 기한인 26일 후에 실시되어 위탁관리 할 수 없는 정당의 당내경선도 투표용지 인쇄·제공, 투표장비 대여, 투·개표방법 안내 등의 방법으로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