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모두발언(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9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미래캠프 복지국가위원회 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제가 대통령 되면 취임 즉시 제1차 복지국가 5개년 계획을 실행하겠다." 며 "대한민국 헌법 제10조 34조에 명시한 국민의 행복추구권과 인간답게 살 권리를 온전히 보정하는 첫 대통령 되겠다."고 밝혔다. 2012.10.9 swimer@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는 9일 "대통령이 되면 취임 즉시 제1차 복지국가 5개년 계획을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선대위내 미래캠프의 `복지국가위원회' 1차 회의에서 "복지국가위원회가 5개년 계획을 세우면 국민에게 공약으로 밝히고, 인수위에서 실행계획을 확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복지국가위원회를 만든 것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복지국가의 문'을 열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한 첫 번째 노력"이라며 "세계 최고의 빈곤율과 노인빈곤ㆍ자살률, 세계 최저의 출산율, 심각한 고용불안 등으로 한국의 미래가 위협받고 있는데 복지국가는 이런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복지는 국가가 국민에게 주는 시혜가 아니라 국가의 의무이자 국민의 권리"라며 "복지를 제대로 해야 경제도 안정되고 일자리도 늘어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복지국가를 대한민국의 국가 비전, 국정 철학으로 삼겠다"라며 "대한민국 헌법 제10조, 34조에 명시된 국민의 행복추구권과 인간답게 살 권리를 온전히 보장하는 첫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복지 공약은 단순한 선거용이 아니라 복지국가 5개년 계획의 실행과제가 돼야 한다"라며 "복지 문제를 미래의 일로 미루지 않고 당장 이행, 복지국가의 문을 열겠다"고 말했다.

복지국가위는 ▲복지서비스 ▲보건의료 ▲복지재정 ▲여성돌봄 ▲소득보장 5개 분과로 구성되며, 일자리, 민생복지, 지역균형, 돌봄, 노조, 아동청소년, 청년, 장애인, 노인 등 분야별 공약을 마련해 차례로 발표할 계획이다.

hanksong@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