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국회가 지난 29일 종료됐다. 18대 국회에는 새누리당 정하균, 윤석용, 이정선, 심재철, 민주통합당 박은수, 이상민, 통합진보당 곽정숙 국회의원 등 총 7명의 장애인 국회의원들이 활동했다.

이에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연연합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공동으로 18대 국회의원 임기 마지막 날인 지난 29일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18대 장애인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함께 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는 그 동안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한 자리.

이날 자리에는 민주통합당 박은수, 새누리당 정하균 의원과 19대 국회에 진출한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김정록,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최동익 회장 등 20여명의 장애인단체장들이 참석했다.

민주통합당 박은수 국회의원 모습. ⓒ에이블뉴스

18대 평가 좋지 않지만 장애인연금법 등 기본 틀 마련

민주통합당 박은수 의원= 이날 박 의원은 장애인 단체장들과의 만남의 자리에서 “18대 국회가 전반적으로 평가가 좋지 않다. 장애인당사자 의원들 숫자에 비해서 그렇게 뚜렷한 성과를 못 내지 않았나 싶다”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18대 총선에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2번으로 출마해 국회 입성의 꿈을 이뤘다. 지난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47번을 받아 출마했으나 고배를 마셨다.

또한 박 의원은 “민주당 의원으로서 장애 문제가 해결될 수 있기를 희망했으나 여야의 대립이 첨예하다보니 당론이나 당의 명령에 따라야 했던 것들이 있어 아쉬운 부분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박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장애인 국회의원 예비후보자 1명의 활동보조인 비용을 국가가 책임지도록 하고 장애후보를 많이 낸 정당이 국가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을 가장 잘한 정책으로 평가했다.

이외에도 박 의원은 “다행히 장애인연금이나 장애인활동지원제도 등 장애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틀을 마련한 만큼, 이제는 실질적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19대 의원들과 장애계가 힘을 합쳐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박 의원은 “제3차아태장애인10년을 한국이 이끌게 됐다”며 “인류를 향해서, 세계를 향해서 한국이 역할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정하균 국회의원 모습. ⓒ에이블뉴스

장애인 차량 면세혜택 불발 아쉬워

새누리당 정하균 국회의원= 정 의원(구 친박연대)은 이날 “제18대 국회 4년 동안을 긴장 속에서 살았다”고 회상했다.

정 의원은 2008년 총선에서 친박연대 후보로 비례대표 6번을 공천 받아 당선됐다. 척수장애인으로는 최초로 대한민국 국회에 진출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정 의원은 “임기 동안 보통 20분 단위로 사람들을 만났는데 이 때문에 늘 긴장 상태로 지냈다”며 “잠이 많은 편인데도 제시간에 잠을 잘 수가 없을 만큼 바쁜 나날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입법 활동 동안 제대로 마무리 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며 “특히 장애인 차량 면세혜택과 보조기기 지원법을 마무리 짓지 못했다”며 안타까워했다.

정 의원은 2008년 LPG를 비롯한 경유, 휘발유등 모든 차량연료에 면세혜택을 주는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안'과 2010년 ‘장애인·노인을 위한 보조기기 개발 및 보급촉진 등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했지만 국회를 통과하지는 못했다.

정 의원은 “장애인 차량 면세는 장애인들이 내지 말아야 할 세금을 되돌려 받는 것인데 정계의 이해부족과 속한 당이 소수당이다 보니 관철시키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 의원은 “국회의원 1명의 힘은 크지 않다. 당이 힘을 실어주지 않으면 당면한 문제 해결하기 어려웠다”며 “한나라당 또는 민주당 의원이었다면 조금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아쉬워했다.

끝으로 정 의원은 “장애계 성원과 지지에 힘입어 과오 없이 국회 일정을 마무리 한 것 같다“며 ”18대 국회에서 이루지 못한 것들 19대 국회 장애인 비례대표들이 잘해 낼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새누리당 이정선, 윤석용, 심재철, 민주통합당 이상민, 통합진보당 곽정숙 의원은 개인적인 사정을 이유로 참석하지 못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시각장애연연합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는 공동으로 지난 29일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18대 장애인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함께 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