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을 코 앞에 둔 가운데, 의정부 장애인 단체가 요구한 19대 장애인 공약에 대해 진보적인 4명의 후보만이 전면 수용할 의지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의정부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의정부 장차연)는 총선 7명의 후보 중, 3명의 후보가 장애계의 숙원사업인 장애등급제폐지와 활동보조서비스 본인부담금 폐지를 부분 수용, 나머지 4명의 후보는 전면적 수용의사를 보여왔다고 3일 밝혔다.

의정부 장차연은 지난 3월26일 19대 총선에 출마하는 각 후보자들에게 의정부시 장애인생존권 보장과 관련된 총 19개의 공약 질의서를 보낸 바 있다. 총 6명의 국회의원 후보자와 1명의 도의원 보궐선거 후보자에게 장애인생존권 19개 공약 질의서를 보냈고, 7인의 후보자가 모두 답변을 해온 것.

의정부 장차연에 따르면 질의에 답변한 후보자 7인 중 소위 4인(진보신당, 통합진보당, 정통민주당)은 99%장애민중선거연대가 제시한 장애인생존권 19개 공약을 전면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응답을 보내왔다.

하지만 새누리당 출신 후보자 2명과 민주통합당 출신 후보1인은 사람에게 등급을 매기는 반인권적인 장애등급제 폐지를 부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한 활동지원서비스 본인부담금 폐지에 대해서는 권리적 측면에서 위배된다는 상충된 개념을 드러내는 등 아직도 장애인을 행정편의에 따른 관리대상으로 취급하는 등 시대 착오적인 장애인식과 보편적복지의 실천의지가 없음을 여실히 드러낸 것.

의정부 장차연 관계자는 “무엇보다 아쉬운 점은, 현 집권당이었거나 지난 정권의 집권당 후보자들이 피폐해진 장애인의 삶을 아직껏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장애인정책을 비롯한 사회복지 정책 수립에 대한 의지가 매우 낮게 평가되고 있는 점”이라며 “무엇보다 지역민의 복지와 권리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의무를 간과하는 후보자들이 출마한 것이 아닌가 하는 심히 우려스러운 바”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답변서를 제출 한 후보자 중 제19대 총선에 당선된 후보자는 답변서를 근거로 19대 의정활동 동안 장애인생존권 19개 공약을 충실히 이행 하는 활동을 하는 지 지켜보며 평가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