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이 장애인건강증진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는 등 장애인의 건강검진 접근성 향상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석용(한나라당) 의원은 4일 국립재활원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장애인들은 의료 및 건강관리서비스의 낮은 접근성으로 인한 이차적인 장애 발생의 위험이 높다. 따라서 이들 질환의 조기발견과 적합한 예방 및 관리서비스가 필요하다”며 “국립재활원의 고유한 특성을 살리기 위해선 장애인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장애인은 비장애인보다 고혈압(2.3배), 심혈관질환(6.5배), 관절염(3.1배), 당뇨(3.9배), 만성통증(16.2배)의 유병률이 높다. 우리나라 장애인의 경우 3개월 이상 계속되는 만성질환 유병률이 75.9%며, 특히 주된 만성질환으로는 고혈압(20.1%), 퇴행성관절염(11.5%), 뇌졸중(9.2%), 당뇨병(6.7%) 등으로 나타났다.

2008년 건강검진을 기준으로 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은 63.2%로, 비장애인의 수검률(65.3%)에 비해 낮으며, 의료급여수급자를 고려해 추정했을 때 전체 장애인 중 건강검진 수검률은 23.7%로 매우 낮은 상태다.

이밖에도 장애인의 음주, 우울, 그리고 건강수준은 비장애인에 비해 심각하며, 장애인 중에서도 빈곤 장애인의 경우 이로 인한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국내의 장애인 건강증진프로그램은 보건소 및 복지관 등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표준화된 프로그램 가이드 및 업무지침 없이 이뤄지고 있다. 관련 전담 부서나 인력 또한 거의 부재한 실정이다.

보건소 중 장애인 건강증진에 대한 업무지침이 부재한 곳은 66.1%, 장애인 건강증진 업무와 관련 전담부서가 부재한 곳은 71%며, 전담인력이 존재하는 곳은 24.2%에 불과하다.

윤 의원은 “국립재활원은 장애인건강검진 모델을 제시하고, 권역별 재활병원 및 일반 병·의원에 보급함으로써 장애인의 건강검진 접근성을 향상해야 한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또한 “장애인의 건강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장애인 건강 코호트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한 장애기간·유형·발생연령대별 다빈도 질환 파악, 위험요인 발굴, 2차 장애발생 추이분석, 의료 이용 행태 분석, 의료비 발생양상 분석 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