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소 10곳 중 4곳은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접근하기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 장애인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27일 대구·경북15771330장애인차별상담전화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에 따르면 대구에 설치된 사전투표소는 총 139곳. 하지만 승강기가 설치된 투표소는 59%(89곳)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는 지난해 4월 실시된 20대 국회의원 선거 당시(60%)보다 더 낮은 수치다. 결국 대구지역의 휠체어 이용 장애인들은 짐짝처럼 들어 올려져 이동을 한 후 투표를 해야하는 것이다.

특히 청각장애인 유권자의 투표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수화통역사는 사전투표소 139곳 중 16곳에만 배치가 돼 어느 곳에서나 쉽게 투표할 수 있다는 사전투표제도의 고유 목적과 맞지 않는 현실이 됐다.

네트워크는 "사전투표제도는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전국의 선거인을 하나의 통합선거인명부로 전산화해 전국 어디서나 사전신고 없이 투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정작 대구선거관리위원회가 준비한 모습을 보면 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이 충분해 보이지 않는다"면서 "대구선관위는 장애인의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