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사전투표소 중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투표소가 23%에 불과, 장애인의 참정권이 크게 침해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22일 대구·경북15771330장애인차별상담전화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에 따르면 대구지역 사전투표소 140곳 중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곳은 34곳에 불과했다.

대다수의 투표소가 휠체어장애인의 접근이 어려운 2층 이상인 곳에 설치돼 있고, 청각장애인에 필요한 수화통역사 배치는 전무하다는 것.

선관위는 휠체어장애인의 접근이 어려운 곳 임시기표소(1층)를 설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화통역사 배치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대책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네트워크 관계자는 “각 구 선거관리위원회에 문의한 결과, 이 같은 사정을 알게 됐다”며 “장애인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애초에 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곳을 사전투표장소로 선정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것으로 임시기표소 설치는 궁여지책일 뿐이라는 주장이다.

더욱이 보편적으로 선거할 수 있는 장소에서 떨어져 있는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한 사람들의 비밀은 어떻게 보장할 지에 대한 의구심도 든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청각장애인에 필요한 수화통역사가 배치된 사전투표소는 한곳도 없어, 청각장애인의 참정권을 크게 침해할 수 있다는 것.

관계자는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참정권이 장애인에게는 무용지물인 권리”라며 “하루빨리 장애인의 참정권이 제대로 보장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토로했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사전투표 제도는 종전 부재자투표 제도를 대신해 전국 읍·면·동마다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신분증만 있으면 투표할 수 있는 방식이다. 오는 30일과 31일 이틀간 실시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